식약처 “전체 타미플루 처방 늘어난 데 따른 것”

독감 유행으로 한때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던 항바이러스제 ‘타미플루’의 부작용 신고 건수가 최근 5년간 약 5배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미플루는 기본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독감 환자의 치료제로 쓰이지만, 조류인플루엔자(AI) 노출 고위험군에게는 예방 목적으로도 쓸 수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성일종 의원(자유한국당)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타미플루 부작용 신고 건수를 분석한 결과, 2012년 55건에서 2016년 257건으로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기간 구체적인 부작용 증상은 구토가 215건으로 가장 많았고 구역질이 나는 증상을 일컫는 오심이 170건, 설사가 105건이었다.

어지러움과 소화불량도 각각 56건과 44건 있었다.

또 2014년 이후 지난해까지 매년 1건씩 타미플루 관련 사망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고 성 의원은 지적했다.

성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11세 남자아이가 타미플루 복용 후 이상증세를 보여 21층에서 추락해 숨져 의약품 피해구제 보상금이 지급된 바 있다.

성 의원은 “보건당국이 2015년 7월 타미플루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검사를 지속해서 실시하겠다고 하고도 이후 안전성과 관련된 정밀조사, 허가변경 등 사후조치는 전무하다”며 “당국 차원에서 타미플루와 이상행동 사이의 의학적인 인과관계, 타미플루 복용 시 기저질환과의 상관관계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타미플루의 부작용 신고 건수가 늘어난 것은 처방 자체가 매우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의원실에서 밝힌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사망사례 3건 중 2건은 타미플루 부작용에 따른 사망이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독감 유행으로 타미플루 자체의 처방이 늘면서 부작용 신고도 함께 늘어났다”며 “사망사례 중 11세 남자아이의 추락을 제외한 나머지 2건은 유전 질환과 고령 환자의 심정지에 따른 사망으로, 타미플루와의 명확한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