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지난 달 25일부터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받은 결과 접수 3주만에 작년보다 4배 많은 1200대를 넘어서는 등 전기차 수요가 폭발하고 있으나 유독 울산에서만 그 열기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72곳 중 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전주시, 춘천시, 청주시 등 33곳의 접수가 조기에 마감된데 반해 울산의 경우는 올해 보급대수 50대 중 20대만 신청,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 청주시에서는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서고, 세종시와 용인시에서는 보조금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되는 등 구매신청이 폭주한 것과는 대비되는 것으로 울산의 상황이 의아스럽기까지 하다. 면밀한 원인 분석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확대책을 마련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울산시는 전기자동차 기술에 대한 집중 육성으로 미래기술 선점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 자동차 도시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히기 위해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핵심부품 기술을 집중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1000여억원을 들인데 이어, 2단계로 2019년까지 360여억원을 투입해 장거리주행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조선산업 위기 등으로 인한 울산의 주력산업 위기 돌파를 위해 친환경자동차산업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그렇지만 기술 개발의 최종 목표인 전기차 민간보급에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지금까지 울산에 보급된 전기차는 총 103대에 불과한데다 올해 보급 목표 대수도 50대로, 기초자치단체인 수원(283대), 순천(200대), 고양(100대), 성남(82대)보다 적다. 물론 지난해 44대보다는 늘어난 것이지만 전기차 시장의 성장추세와는 걸맞지 않다는 분석이다.

올해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와 지방 보조금 금액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고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원, 지방비 300~1200만원이다. 울산의 지방비 지원은 500만원이다. 환경부는 올해 3월까지 전기차 보급실적을 토대로 4월 중 지자체별 국고보조금 예산을 재조정, 전기차 보급실적이 우수하고 수요가 많은 지역에는 보조금을 우선 편성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