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별 보조금 규모 증가하자...접수 3주만에 신청 1200대 넘어

▲ 울산지역에서 가장 신청을 많이한 전기차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이다.

지자체별 보조금 규모 증가하자
접수 3주만에 신청 1200대 넘어
도시 72곳중 33곳 접수 조기마감
울산 50대중 20대…상대적 부진
목표 대수도 다른지역보다 적어

지자체별로 보조금 규모를 늘리면서 전기차 구매열풍이 불고 있다.

휘발유 차량 비해 적은 연료비와 각종 세제혜택(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등 약 400만원 한도) 등 차량 가격 보전 메리트에다 유지관리비 절감 등 경제적인 운행이 가능한 장점 때문이다.

환경부는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전국 72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받은 결과 접수 3주 만에 1200대를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광주광역시와 세종특별시, 전주시, 춘천시, 청주시, 통영시, 경산시, 영천시 등 33개 도시의 접수가 조기에 마감됐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17곳의 지자체 보조금 단가는 평균 605만원으로, 전국 평균(545만원)보다 약 60만원 많다.

청주시의 경우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서기도 했다. 세종시와 용인시에서는 보조금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되는 등 구매신청이 폭주했다.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와 지방 보조금 금액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7대 도시 가운데는 조기 마감된 광주를 제외한 대구(1931대 중 400대), 인천(252대 중 19대), 대전(172대 중 15대) 울산(50대 중 20대)의 신청이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지난달 25일부터 전기자동차 제작사별 판매점(대리점)를 통해 신청접수를 진행중 울산에서는 현대아차 아이오닉 13대, 르노삼성 SM3 1대, 기아차 레이 1대 등 20대를 신청했다.

울산시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규모는 차종과 상관없이 차량 1대당 1900만원(국고보조 1400만원+지방비 보조 500만원)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민간에 44대의 전기차를 보급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작년보다 신청속도가 빠르다. 연말전까지는 무난히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동차 메카’ 울산에 전기차 보급속도는 더뎌질 전망이다. 올해 울산의 전기차 보급목표 대수는 수원(283대), 순천(200대), 고양(100대), 성남(82대), 나주(80대) 등 기초자치단체 보다도 적은 수준이다.

울산지역에 보급된 전기차량은 총 등록차량(53만8720대) 중 103대다. 7대도시 가운데는 서울(1498대), 부산(366대), 대구(344대), 광주(239대), 인천(207대) 보다 적고 대전(74대) 보다 많다.

울산지역에 지난해까지 설치된 공공용 급속충전기는 총 18대이다. 중구 2대(태화강 먹거리단지, 동천체육관), 남구 5대(시청, 울산대공원 4), 동구 3대(전하체육센터, 전하시장, 대왕암공원), 북구 2대(북구청, 농소2동사무소), 울주군 6대(우진휴게소, 언양휴게소, 서생면사무소, 범서읍사무소 2, 울주보건소)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1월부터 kWh당 313.1원이던 급속충전요금을 173.8원으로 44% 인하하고, 그린카드 사용 시 50% 추가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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