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자 28만명 돌파…콜센터 인건비 등 비용부담 50억원 넘을 듯

▲ 최성 고양시장이 지난 1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의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완전국민경선’에 최대 250만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리비용만 50억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선거인단 모집 첫날부터 신청자가 폭주하며 열기가 뜨거워지는 바람에 당초 예상보다 비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신청자의 주소 검증이 안돼 거주지와 다른 주소로 등록하는 ‘위장전입 투표’가 첫 순회경선지인 호남권 투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지만, 민주당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인 양승조 의원은 17일 국회 간담회에서 “처음에 예상한 경선 비용은 45억원 정도였지만 상당히 증액되지 않을까 한다”고 전했다.

경선은 호남·충청·영남·수도권 및 제주 4개 권역을 차례로 돌며 진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투표 관리나 토론회 개최를 위한 비용이 든다.

특히 이번 경선은 당원 외에 일반 국민 누구나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완전국민경선제로 치러진다.

따라서 콜센터 운영과 모바일 투표 등 관리를 위한 서버 관리 비용이 경선 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선거인단이 커질수록 부담도 늘어나는 구조다.

이날 오후 3시 현재까지 대의원과 권리당원을 포함, 일반 국민 신청까지 총 28만2천명이 선거인단으로 접수됐다.

첫날인 15일 하루 동안 전화 문의가 71만건 쇄도해 서버가 멈추기도 했으며, 16일에는 정상화되면서 ARS와 모바일로 5만4천건이 접수됐다.

앞서 2012년 민주당 대선 경선에는 총 108만여명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했지만, 이번에는 두 배를 넘는 신청자가 몰릴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민주당은 이날 선거인단 신청에 필요한 ARS 회선을 늘리기로 결정했다. 180명으로 시작한 콜센터 인력은 16일 300명으로 늘렸으며, 이날부터는 400명이 투입됐다.

양 의원은 선거인단 규모에 대해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200만명 정도를 예측했는데 경우에 따라 250만명이 될 수도 있다. 200만명은 무난하게 완료될 것”이라면서 “탄핵이 결정되는 기간과 선거인단 접수가 연동되니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4명은 경선 비용 분담 등 차원에서 당에 기탁금을 내게 된다.

이들은 예비후보자 등록 당시 이미 5천만원을 냈으며, 본경선에 돌입하면 3억5천만원을 추가로 납부한다. 4명이 모두 본경선에 참여하면 기탁금은 16억원이 모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콜센터 인력을 늘리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재원에 대한 걱정은 있다”면서 “국민펀드 방식으로 비용을 모으는 아이디어도 있는데, 후보가 아닌 당 차원에서 가능한지는 법 규정 검토가 필요하다. 필요시 여러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선거인단 신청시 다른 지역 거주자가 첫 순회경선이 열리는 광주로 주소지를 입력해도 참여가 가능하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오는데 대해 “현 시스템상 실제 주소지와 달리 신청했을 때 체크할 방법은 없다”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이 사안을) 당 선관위에서 논의할 예정”이라면서도 “어떤 캠프 차원에서 그런 일을 하리라고 보지는 않는다. 예비후보 4명은 그럴 분들이 절대 아니다. 전체적 대세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예비후보간 방송 토론회와 관련해선 “토론분과를 맡은 김상희 부위원장이 각 후보자들로부터 의견을 들었다”면서 20일 당 선관위 전체회의를 거쳐 곧 토론회 일정이 확정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은 전국 226개 시·군·구에서 동시에 실시하는 투표소투표 결과를 순회경선 첫 장소인 광주에서 발표하기로 한 것에 대해 일각에서 문제제기가 이뤄진 만큼 중앙선관위 문의를 거쳐 개선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양 의원은 “그 문제에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하는 분들이 있다. 권역별 투표 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는 지적”이라면서 “선관위가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