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시 막대한 손실 예상…국가안보 요청 외면할 수 없어”

중국 관영 언론의 ‘협박성’ 보도에도 롯데는 20일 “성주 골프장을 사드(THAD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부지로 국방부에 제공한다는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롯데 관계자는 “북한의 신형 중거리탄도사일(IRBM) 시험 발사 등으로 국가 안보 문제가 더 위중해진 만큼, 우리(롯데)가 사드 부지 제공과 관련해 말을 바꾸는 등의 상황은 없을 것”이라며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이르면 이달 안에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주 롯데 그룹의 대대적 임원인사와 조직 개편이 예정된 만큼, 이달 말께 롯데스카이힐성주CC(성주골프장) 소유업체인 롯데상사의 이사회가 열릴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앞서 지난 3일 롯데상사는 이사회를 열어 경북 성주군 초전면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결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보름 넘게 이사회가 속개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롯데 관계자는 “워낙 민감한 사안인 데다 대신 받는 토지의 가치나 사업성 등을 검토하고 서류로 정리하는데 실무적으로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이라며 “일부러 시간을 끌거나 망설이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롯데 내부에서는 여전히 사드 부지 제공 결정 후 닥칠 중국의 보복,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실제로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19일 논평을 통해 “한반도 사드 배치는 지역 안보와 안정에 위협이 되며 롯데그룹 경영진은 사드 부지로 골프장을 제공할지 아직 최종 결정을 하지 않았으나 지역 관계를 격화시킬 수 있는 불장난을 하고 있다”며 ‘협박성’ 비난을 서슴지 않았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도 같은 날 뤼차오(呂超) 랴오닝(遼寧)성 사회과학원 한반도연구센터 연구원의 말을 인용, “롯데그룹이 사드 부지를 제공할 경우 중국 사업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롯데가 중국인을 상대로, 또는 중국 현지에서 벌이는 사업 규모를 고려하면 중국 언론의 이런 압박을 ‘엄포’나 ‘허풍’으로 치부할 수도 없다.

국내 면세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의 경우 2016년 1분기를 기준으로 전체 매출에서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70.8%에 이른다.

매출 100만 원 가운데 71만 원이 모두 중국인 지갑에서 나온다.

아울러 현재 롯데백화점은 톈진(天津), 선양(瀋陽), 웨이하이(威海), 청두(成都) 등 각 지역(성·省) 중심도시에서 점포를 운영 중이고 롯데자산개발 등은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중국 청두(成都)에 연면적 57만㎡ 규모의 복합상업단지 ‘롯데월드 청두’를 짓고 있다.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를 운영하는 롯데쇼핑(이원준 대표)의 경우 2015년 중국 경기 하락 등을 반영해 영업권 가치를 재산정하는 과정에서 3천억 원이 넘는 손실을 볼 정도로 중국 사업에서 이미 상당 부분 실패했기 때문에 ‘사드 부지 제공’을 빌미로 중국 당국의 규제까지 더해질 경우 재기가 더 힘들어질 전망이다.

최근에는 롯데가 중국 선양에 짓는 ‘롯데월드’ 공사가 중단된 것을 두고 “사드 대한 중국의 보복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 유통 사업부문에서만 중국에 롯데마트 등 150개가 넘는 지점을 운영하고 매출이 3조원이 넘기 때문에, 실제로 중국 당국이 보복에 나서면 국방부로부터 성주골프장 대신 받은 땅 가치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큰 경제적 손실이 예상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한국 기업으로서의 국가의 안보 관련 요청에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