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청장, 시·구의원 모여 역외이전 반대 삭발식까지

▲ 20일 울산시 동구청 앞에서 권명호 동구청장(앞줄 왼쪽에서 세번째)과 시·구의원들이 현대중공업 분사와 탈울산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에 앞서 삭발식을 갖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현대重 분사 공방 가열
동구청장, 시·구의원 모여
역외이전 반대 삭발식까지
사측 “대안없는 왜곡” 반박
김기현 시장도 우려 전달

현대중공업의 사업분할(분사)을 결정할 임시 주주총회를 일주일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분사와 분사사업장의 역외 이전을 막겠다는 지역 지자체와 정치권, 노조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대안제시가 아닌 여론몰이식 사실왜곡은 중단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지역 일각에선 조선업 침체에 따른 자구노력이 수년째 지속되는 상황에서 지자체 등의 선제적 대응이 부족했다는 자성론도 나오고 있다.

◇“분사·본사 역외이전 안된다”

권명호 동구청장과 동구지역 시·구의원, 시민·사회단체, 상공인단체 등 80여명은 20일 오전 동구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과 분사에 따른 사업장과 본사의 역외 이전을 철회하고, 통합 R&D센터도 울산에 건립되도록 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계속하면서 수많은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동구를 떠나고 있다”며 “현대중공업이 발전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지지해 온 울산시민이 있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호소했다. 권명호 구청장과 박학천 시의원, 홍유준 동구의원 등 일부는 현대중공업 분사 사업장의 탈울산(본사 역외이전)을 반대한다는 결연한 의지를 다지는 의미에서 삭발을 하기도 했다.

김기현 울산시장도 이날 오후 현대중공업에서 강환구 사장 등 경영진을 만나 현대중공업이 분사를 추진하면서 검토하고 있는 일부 분사 사업장의 역외 이전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김 시장은 “구조조정이나 분사 등의 경영적 판단은 회사의 몫이지만 역외 이전으로 인한 인구와 일자리 감소 등은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분사 사업장과 연구개발 기능 및 인력은 울산에 계속해서 남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시장은 이와 함께 조선해양산업 위기의 조기 극복을 위한 협 방안 등을 논의하고 대정부 건의 등 지자체 차원에서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현대중 “분사·탈울산 아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오랫동안 지역사회의 버팀목이었던 회사가 유례없는 위기를 겪는데 지역정치인들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인기에만 영합하는 모습은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라면서 일부 정치인들과 노조의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자료를 냈다.

회사는 먼저 ‘탈울산 가속화’ 지적에 대해 “올해 울산에 근무하는 직원 수는 2015년말 대비 228명 더 는다”며 “일부 기능이 타지로 이전하지만 군산조선소 일시 중단에 따라 울산본사 유입인구는 오히려 늘어나 ‘분사로 탈울산 주장’은 구체적인 근거자료가 없는 추측성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또 “회사가 지역주민과의 상생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는 동구의회의 지적에 대해서는 “사업 분할로 경쟁력을 확보하면 지역경제에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일부 정치인이 “노조와 협의없이 진행하는 사업분할은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하자 “사업분할은 경영권에 속하는 사안으로 단체교섭 대상이 아니다”고 일축했고 “사업분할의 목적이 경영세습과 노조 무력화”라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서도 “주주의 지분이동이 전혀 포함되지 않아 경영권 승계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현대중공업은 “회사가 지난 45년간 동구와 울산경제에 기여한 점을 고려한다면,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가 이런 무책임한 주장을 해서는 안된다”며 “회사가 울산시에 납부하는 지방세가 연간 400억원이고, 물가와 화폐가치 등을 고려할 때 45년간 낸 지방세는 2조원 정도로 추산된다”고 이해를 구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