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 싱어송라이터 딘...스토리 담긴 싱글 림보 발표
‘불청객’ ‘넘어와’ 2곡 수록...영화 ‘인셉션’서 영감 받아
디테일한 상황 배치해 주목

▲ 알앤비(R&B) 싱어송라이터 딘(본명 권혁·25·사진)은 평소 휴대전화를 ‘무음’으로 해놓는다.

알앤비(R&B) 싱어송라이터 딘(본명 권혁·25·사진)은 평소 휴대전화를 ‘무음’으로 해놓는다. 벨소리가 신경 쓰일 때 바꿔놓는 진동 모드조차 거슬린다는 이유에서다. 그래서 주변인들과 통화 연결이 잘 안 된다. 예민한 편이다. 이 예민함은 음악 작업에서도 고집스럽게 드러난다. 여느 뮤지션들과 달리 작업 과정이 놀라울 정도로 치밀하다.

이미 그는 지난해 3월 미니앨범 ‘130 무드:트러블’(130 mood:TRBL)을 통해 마치 한편의 B급 스릴러물처럼 음악, 트랙 구성, 재킷, 속지까지 퍼즐 조각을 맞추듯 완성도 높은 스토리텔링과 사운드를 구현했다. 그의 독창성이 공감을 얻었는지 타이틀곡 ‘D’는 차트를 역주행해 최고순위 5위까지 올라간 뒤 1년간 차트 100위권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앨범의 스토리텔링을 중요시하는 그가 1년여 만에 컴백하면서 이번에는 싱글을 택했다. 첫 곡 ‘불청객’과 타이틀곡 ‘넘어와’ 등 2곡이 담긴 싱글 제목은 ‘림보’(limbo).

단 2곡으로 그의 음악 작법이 제대로 작동됐을지 우려했지만, 디테일한 상황과 장치를 촘촘히 배치하는 영특함은 이번에도 빛났다.

최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만난 그는 “음반을 만들 때 시나리오 작업부터 하는데 영화 ‘인셉션(Inception)’에서 영감을 받았다”며 “영화에는 자각몽(自覺夢)처럼 현실과 꿈이 구분되지 않는 ‘림보’란 상태가 등장한다. 여기서 착안해 스토리를 구상했다”고 설명했다.

트랙의 배치는 곧 스토리의 연결장치다. 불현듯 떠오른 옛 연인과의 기억을 되새기다 잠으로 빠져든(‘불청객’) 화자가 설레던 때를 회상하는 꿈을 꾸다가 잠에서 깨어난다(‘넘어와’)는 전개다. 담뱃불을 붙이는 소리, 꿈으로 빠져드는 듯한 노이즈 등 여러 효과음이 눈앞에 상황이 그려지듯 입체감을 살린다.

딘은 아직 대중적인 ‘전국구’ 뮤지션은 아니다. 그러나 업계에서 그의 밀도 높은 감성은 ‘딘플루엔자’(Deanfluenza)란 작곡 필명처럼 퍼져있다.

그는 2015년 가수 데뷔 전 줌바스뮤직그룹에서 작곡가로 활동하며 엑소, 빅스 등의 곡을 만들어 프로듀싱 역량을 인정받았다. 지문처럼 또렷한 음색과 1950년대 할리우드 배우 ‘제임스 딘’에서 따온 예명처럼 뻔한 것을 싫어하는 반항적인 이미지까지 겸비해 대형 기획사들도 탐내는 재목으로 떠올랐다.

현재 그는 쉼없이 정규 앨범을 작업 중이다.

“정규 앨범에선 디테일한 상황을 넣을 건데 야심작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기승전결이 있는 영화 각본처럼 만들어놨죠. 그 흐름에 따라 곡을 만들고 있어서 앨범 전체로 메시지를 주고 싶어요.”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