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디자인으로 산안전사고 예방… 3년간 국비 30억 등 40억5000만원 투입

▲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연계협력사업’ 공모에 울산시가 응모한 ‘산업단지 안전사고 0 생활권 조성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산업단지의 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디자인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사진은 기사 특정내용과 관계 없음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연계협력사업’ 공모에 울산시가 응모한 ‘산업단지 안전사고 0 생활권 조성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국비 30억 원, 지방비 7억 5000만 원, 민자 3억 원 등 총 40억 5000만 원이 투입된다.

주관 도시인 울산을 비롯해 경주, 양산, 밀양 등 ‘울산중추도시생활권’ 내 4개 도시가 참여하게 된다.

‘울산중추도시생활권’은 중화학공업 등의 위험물 취급기업이 많고 산업단지의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고 후 대응체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사전 안전사고 예방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 사업은 2017~2019년 3년간 작업자 부주의로 발생하는 산업단지의 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디자인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안전디자인 문화 확산사업, 도시안전디자인센터 운영, 안전디자인 환경개선 시범사업, 현장체험교육 홍보사업 등 4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안전디자인 문화 확산을 위해 4개 지자체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전보건연구원 등 안전 관련 유관기관이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 워크숍, 전시회, 기업대상 설명회 등을 연다.

또, 안전디자인 연구·보급 및 적용 시범사업 지원을 위해 지역 연구원과 안전 관련 유관기관과 함께 도시안전디자인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생활권의 중추적 역할을 맡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안전디자인 컨설팅 및 환경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부주의한 행동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줄이고, 안전디자인 교육·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업에서 자발적으로 안전디자인을 적용하도록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산업단지의 안전디자인에 대한 인식 개선뿐만 아니라 부주의한 행동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와 인명사고를 줄임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고, 혁신도시에 이전한 안전 관련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산업단지 안전디자인을 추진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과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전디자인’은 산업단지 내 공간, 시설물, 안전사인 등을 대상으로 작업자의 인지, 준비, 확인, 행동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디자인을 적용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일컫는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