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진료·차명폰 의혹 추궁…태도 비협조적”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른바 박근혜 대통령 ‘비선진료’ 의혹의 핵심 인물인 이영선(38) 청와대 행정관을 24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9시45분께 의료법 위반 등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이 행정관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특검팀은 이 행정관에게 여러 차례 출석을 통보했으나 응하지 않자 22일 체포영장을 법원에서 발부받아 출석을 요구했다.

전날 영장 발부 사실이 알려진 뒤 이 행정관은 출석 의사를 밝히고 이날 실제로 나왔지만, 특검팀은 조사 시간을 확보하고자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이 행정관의 진술 태도는 전체적으로 비협조적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행정관에 대한 수사가 끝나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이 행정관은 주치의나 자문의가 아닌 이들이 이른바 ‘보안 손님’ 자격으로 청와대에 출입하며 박 대통령을 진료할 수 있게 도와줬다는 의혹을 샀다.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단골 병원인 ‘김영재의원’의 김영재 원장을 청와대 경내로 안내한 인물로도 알려졌다.

아울러 그는 박 대통령과 측근들이 차명 휴대전화를 사용했다는 의혹에도 연루돼 있어 특검은 이 부분도 확인할 방침이다.

정호성 전 비서관과 이 행정관 등 헌법재판소에 증인으로 출석한 관계자들은 박 대통령 또는 박 대통령을 보좌하는 이들이 타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사용했다고 진술했다.

청와대에서 사용된 차명 휴대전화가 이 행정관 군대 후임이 운영하는 이동통신사 대리점에서 개설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며, 특검은 이와 관련해 대리점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이 특검보는 “이전에 밝힌 박 대통령이 사용한 차명 휴대전화에 이 행정관이 관여한 것으로 안다. 그와 관련해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다른 차명 휴대전화가 또 있는지는 조사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