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관 관용차 향해 모독성 발언·박영수 특검 자택 인근서 시위
인터넷에 살해 위협 게시물…경호 강화로 돌발 사태 사전 차단

▲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앞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이 탄핵반대 집회를 산발적으로 벌이는 가운데 경찰들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비를 서고 있다. 한편 경찰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공방이 거세지며 이를 심리하는 헌법재판관의 신변보호를 위해 최근 '24시간 근접경호 요원'을 투입했다. 연합뉴스

헌법재판소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최순실 게이트’로 부여된 임무 완료를 앞두고 경계 및 경호 강화에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와 특검팀 수사기간 만료가 임박한 가운데 두 기관 주요 인물에 대한 비방이나 위해를 시사하는 언동이 포착되는 가운데 돌발 사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경찰은 헌재의 요청에 따라 23일부터 이정미 헌재 소장 권한대행을 포함한 재판관 8명 전원에 대해 24시간 밀착 경호를 하고 있다.

헌재 측은 구체적인 경호 강화 내용에 관해서 함구하고 있으나 24일 일부 재판관이 출근길에 탑승한 승용차를 호위하는 경호 차량이 추가 투입된 것이 목격되기도 했다.

재판관별로 2∼3명의 경호원이 추가로 투입됐으며 이들은 ‘만일의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실탄을 소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박영수 특검과 특검보 4명에 대해 경찰에 신변 보호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외에 특검 수사에 반대하는 이들의 표적이 될 우려가 있는 수사팀 관계자에 대해서도 신변 보호를 요청할지도 검토 중이다.

헌재와 특검이 안전 조치 강화에 나선 것은 두 기관의 활동에 반대하는 시위가 격화하고 양측에 대한 비방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재판관이나 특검 주요 인물에 대한 위해 시도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헌재가 박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변론기일을 정한 후 헌재 정문 앞은 탄핵 기각을 요구하는 이들의 집단 시위로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일부 시위대가 재판관이 탑승한 관용 차량 쪽으로 몰려가 큰 소리로 모독성 발언을 하는 광경도 목격된다.

인터넷에는 특정 재판관에게 위해를 가하겠다는 글도 나돌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는 이들이 주축이 된 인터넷 까페에는 이정미 권한대행을 살해하겠다는 취지의 글이 올라와 진위 논란이 일기도 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 인근에서도 박영수 특검팀을 비난하는 시위가 반복되고 있다.

보수단체의 ‘특검 규탄’ 집회에서는 박영수 특검과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를 교수형에 처하는 사진이 내걸리기도 했다.

이규철 특검보는 “최근에 (박영수) 특검 자택 앞에서 시위하는 등의 상황과 여러 정세를 고려해 특검에 대해서 신변 보호 요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