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하루라도 빨리 물러나야…기각시 정치인은 승복하고 정권교체로 염원 실현”
“탄핵·특검 반대하는 적폐세력과의 손잡는 대연정은 곤란”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제17차 박근혜 대통령 퇴진촉구 집회에 참가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 하야론과 관련, “자진사퇴가 하나의 정치적 타협을 위한 흥정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본다”며 “최종 판단은 헌법재판소가 할 몫이겠지만, 제 판단으로는 박 대통령이 자진사퇴하더라도 탄핵절차는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MBN ‘뉴스와이드’와의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이 탄핵결정을 기다리지 않고, 어떻게든 탄핵을 늦추려 발버둥치는 추한 모습을 안보이고 하루라도 빨리 스스로 물러나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전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부인 김정숙씨와 동반 출연한 문 전 대표는 “예정된 일정대로 선고돼야 한다. 공무원들도 잘못이 있을 경우 사직원을 내더라도 파면결정을 하지 않나”라며 “탄핵이 바로 대통령에 대한 파면으로, 그 이후 전직대통령 예우에 대한 여러 효과도 다르다. 그래서 자진사퇴는 바람직하지만 탄핵은 그대로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헌재 결정과 관련, “탄핵이 기각되는 상황은 상상하기 어렵다. 그러나 우리 대한민국은 워낙 몰상식한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나라이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경각심을 내려놓아선 안 된다”며 “어쨌든 탄핵 결과에 대해 정치인들은 승복하지 않을수가 없다. 탄핵을 끝으로 국민의 상처를 다시 치유하고 분열을 다시 하나로 묶어내는 역할을 정치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만에 하나 기각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기각되더라도 정치인들은 함께 승복을 해야겠죠”라며 “승복하고 이제는 정권교체를 통해 국민의 염원 실현하도록 노력해야겠죠”라고 답변했다.

문 전 대표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연정문제와 관련, “정권교체 이후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세력들, 야권세력들은 함께 힘을 모을 수 있고, 필요하다면 연정도 할수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연정, 적폐세력과 손잡는 연정은 곤란하다”고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탄핵을 반대하는 세력, 특검연장을 반대하는 세력과 함께 손잡을 순 없다”며 “적폐를 확실히 청산해야 하는데 손을 잡거나 적당히 타협해선 청산이 어렵겠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분노는 정의의 출발로, 불의에 대해 강한 분노가 없다면 정의를 제대로 세울수 없다. 그러나 분노 자체로 폭발해 맹목적 폭력이나 보복으로 흘러서는 안되고 분노는 정의와 사랑으로 흘러야 된다”며 “제가 꿈꾸는 세상은 정치보복 않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국민을 편가르지 않고 함께 통합되는 세상”이라고 역설했다.

문 전 대표는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지난 대선 당시 문 전 대표를 전폭적으로 돕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 ‘짐승만도 못하다’고 원색 비난했던 것과 관련, “모두 다 후보의 책임이지 누구 탓을 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제는 다음 대선이 목전에 다가왔는데 지난 대선을 놓고 이렇게 저렇게 (말) 하는 건 벗어났으면 좋겠다. 강을 건너면 뗏목은 버리는 것 아니냐. 언제까지 지나온 강의 뗏목을 지니고 갈건가”라고 반문했다.

안 전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선 “당이 다르니 당연히 경쟁해야지만, 정권교체라는 대의, 그리고 적폐청산이라는 새로운 대의에 함께 한다면 대선이 끝나고 함께 뭉칠 수 있다”고 밝혔다.

‘연대 대상이냐. 같이 뭉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럼요”라며 “우여곡절 끝에 강물이 둘러가기도 하고 역류하기도 하지만 끝내 바다를 향해 가면서 큰 강으로 모이게 되는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문 전 대표는 당내 경선 전망과 관련, “당내 경선이든 본선이든 어떻게 자신할 수 있나. 끝나야 끝나는 것이니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해야 한다”며 ‘국민통합의 대통령’을 강조하며 “하나의 국민, 모두의 정부, 그리고 새로운 대한민국, 이게 저의 꿈”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내 개헌 논의를 두고 안 전 대표가 ‘개헌안은 정치인이 만드는 것이 당연하다’고 반박한데 대해서는 “그 역할은 정치인이 하지만 그 바탕은 국민과 함께 논의를 모아나가는 작업이 있어야만 국민 공감과 동의를 얻을 수 있다. 폭넓은 국민여론 수렴 위에 개헌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재반박했다.

토론 기피 논란과 관련, “경쟁하는 입장에서 이런저런 비판을 할 수 있고, 제가 일일이 반론할 생각은 없다”며 “분명한 건 지금 여야를 통틀어 대선주자 가운데 저만큼 많이 토론한 사람이 있나. 저만큼 오래 많은 공격 받고 혹독한 검증 거친 후보 있나, 그렇게 반론드리고 싶다”고 반박했다.
종북 공세와 관련, “’종북‘은 국민을 분열시키는 사악한 용어”라며 “국민이 정치권이 퍼트리는 퍼뜨리는 이런 용어들을 받아들여선 안되고 오히려 종북이니 이런 주장 하는 분들을 국민들이 단호히 심판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