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총리 “외교관계 재검토” 발언
공식적인 단교결정 이뤄질 전망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북한측에 의해 암살된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말레이시아 내각의 장관들이 북한과의 외교관계 재검토를 동시다발적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이는 북한 측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치명적인 신경 독가스 VX를 이용해 암살하고도 발뺌으로 일관하는데 대해 더는 용납해선 안 된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VX’는 사린가스보다 최소 100배 이상의 독성을 가진 신경작용제로 알려져있다.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지난 24일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일각에선 북한의 태도변화가 없다면 말레이 당국의 공식적인 단교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6일 현지 일간 뉴스트레이츠타임스에 따르면 나즈리 압둘 아지즈 말레이시아 문화관광부 장관은 전날 페락주(州)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과의 관계에 어떤 이득도 없다고 보기 때문”이라며 일본은 북한과 단교한지 5년이 넘었지만 어떤 문제도 겪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흐 오마르 주택·지방정부부 장관과 마지르 할릿 교육부 장관, 히사무딘 후세인 국방부 장관 등 다른 장관들도 비슷한 시각 말레이시아 전국 각지에서 북한과의 외교관계 재검토를 지지한다는 발언을 잇따라 쏟아냈다.

무스타파 모하메드 국제통상산업부 장관은 “북한 대사는 우리나라의 내정에 간섭했다”고 비판했고, 하이리 자말루딘 청소년·체육부 장관은 “차기 내각회의에서 이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