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채용 거버넌스 구축 등 실시

공공기관 맞춤형 인재육성 집중

채용규모 전국 평균 넘어설 계획

내달 15일 지역인재 채용 간담회

울산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 가운데 울산시가 맞춤형 지역인재 육성 등 지역사회와 공공기관이 상생하는 ‘윈-윈’ 전략으로 채용확대의 돌파구를 모색한다. 공공기관이 정규직을 신규 채용할 때 35% 이상을 비(非)수도권 대학 졸업자로 채우도록 의무화한 기획재정부의 정책 또한 적극 활용해 올해의 채용규모를 전국 평균(13.3%) 이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시는 최근 울산혁신도시내 7개 이전 공공기관에 ‘울산은 높은 청년실업률로 채용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며 ‘지역인재의 채용 장려를 권고하고 있는 혁신도시법에 따라 올해 울산의 청년 인재들이 더 많이 채용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바란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협조 공문을 보냈다고 26일 밝혔다. 주력산업 침체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울산의 청년실업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책으로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높이겠다는 복안에서다.

지난해 울산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7.3%로 전국에서 최하위로 나타났다. 2014년 6.1%, 2015년 5.1%에 비교하면 다소 나아졌지만, 전국평균 13.3%에 크게 모자란 수준이다.

‘혁신도시법’은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장이 해당 지역의 지방대학이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예정인 이들을 우선 고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권고사항에 불과해 실효성이 낮다.

시는 특화된 전략으로 올해 채용 규모를 지난해 전국 평균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우선 공공기관에 일방적으로 채용확대를 요구하기 보다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역인재 육성에 집중한다.

공공기관 인력 양성과 관련된 학과 개설과 인재채용 거버넌스 구축으로 열악한 대학교육 인프라를 극복한다. 뿐만 아니라 울산시는 실질적인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우선채용 기준 개선을 공공기관측에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기재부가 지난 9일 확정한 ‘2017년 공공기관 인력 운영 방안’이 지역 인재 채용을 높일 수 있는 호재로 보고 적극 활용한다. 전국의 공공기관이 서울·인천·경기를 제외한 비(非)수도권 대학 졸업자를 35% 이상 채용을 의무화한다는 게 핵심으로 울산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도 지방대학 출신을 인재를 35% 이상을 뽑아야 한다. 다만 울산지역 대학 출신으로 국한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울산시의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

울산시는 이같은 전략을 오는 3월15일 열리는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확대 관련 간담회’에서 공식화한다는 계획이다.

간담회에는 한국 동서발전(주),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7개 공공기관과 지역대학인 울산대와 UNIST 인사채용 부서장 등이 참여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