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원내대표 긴급회동…공동대응 모색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 원내대표는 27일 긴급회동을 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이날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한 것과 관련, 황 권한대행 탄핵 문제 등 대응책을 논의했다.

앞서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황 권한대행의 탄핵을 결의했으며, 민주당도 의총에서 “야4당과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정한 바 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이날 회동에서 “승인 여부는 재량권 남용에 관한 문제로, 황 권한대행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법률적으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마치 본인에게 재량이 있는 듯 해석해 불승인한 것은 법리적으로도 문제가 있고 본인의 권한을 넘어선 일”이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런 점에서 이는 위법한 행위로, 잘못에 대해 국회가 그냥 보고 있을 수는 없다”며 “야당 원내대표들이 이 문제에 대한 공동대책을 논의해 공동행동을 조직하고 잘못된 결정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 비리를 덮어준 것만 갖고도 황 권한대행은 공범이라는 것이 인정됐고, 법무장관, 국무총리로서 대통령에게 입은 은혜를 톡톡하게 보답한 것”이라며 “국민의당은 규탄대회를 열어 황 권한대행 탄핵을 적극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탄핵을 추진하기까지 (국민의당만으로는) 힘이 너무 부족하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바른정당은 특검수사 기간 연장을 강력하게 요청해왔으며 오늘 황 권한대행의 결정을 크게 비판했다”며 “황 권한대행의 말대로 검찰로 넘어가면 더이상 수사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오늘 야4당 원내대표 회동 결과에 따라 같이 협조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황 권한대행에 의해 특검수사가 내일로 종료되면 관련 수사내용이 일반 검찰에게 넘어진다. 수사대상에게 수사기밀을 넘기는 조치를 황 권한대행이 오늘 단행한 것으로, 도둑이 파출소를 강제폐쇄한 셈”이라며 “이는 명백히 수사방해행위지 탄핵감이다.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문제가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권한대행의 폭거를 바로잡을 길을 즉각 국회에서 논의해 ’박영수 특검 시즌2‘가 시작되도록 새로운 특검법안이 국회에서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