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투자활성화 대책

▲ 정부는 27일 움츠러드는 한국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기 위해 투자를 활성화시켜 투자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과 내수 진작 등 ‘세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앱으로 불법 주·정차 신고
수소·전기차 충전소 확충
맥주 원료·첨가물 허용 확대

정부는 27일 움츠러드는 한국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기 위해 투자를 활성화시켜 투자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과 내수 진작 등 ‘세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각 부처별로 현장대기 프로젝트(5개), 내수 진작 효과가 큰 지역경제 활성화(62개), 생활밀착형 산업 투자여건(26개), 고령사회 유망산업 육성(59개) 등 총 152개 과제를 추진해 투자 환경 개선과 일자리 창출, 내수 진작을 한꺼번에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투자활성화 대책을 요약 발췌한다.

◇APT 주차장 유료개방…불법 주·정차 앱 신고

정부는 올해 3분기 중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해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부설주차장을 일반인에게 유료 개방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하반기부터 낮 시간대 비어있는 아파트 주차장을 일반인에게 유료로 개방할 수 있게 된다. 부설주차장 개방 여부는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면 된다.

경찰청의 ‘스마트 국민제보’ 앱에 불법 주·정차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공익제보를 활성화하는 안도 올해 3분기 추진된다. 공무원이 아닌 일반인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불법 주·정차 영상자료를 신고하면 해당 지자체로 전달돼 단속이 이뤄지는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도심 근교산에 야영장 설치…맛없는 맥주 오명 벗는다

늘어나는 캠핑수요에 맞춰 국립공원 안이나 도시와 가까운 산에 야영장을 만들고 등산로와 고지대 대피소 시설을 정비한다. 글램핑과 야영용 트레일러 등 새로운 형태의 야영장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는 강화된다. 정부는 보전녹지·관리지역 내에도 야영장이 들어설 수 있게하는 개정 ‘국토계획법’ 시행령에 맞춰 지자체 조례를 일괄 정비할 예정이다.

정부는 맥주의 유통 규제를 풀고 원료·첨가물을 확대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에 맞는 맥주가 나올 예정이다. 북한산 보다 맛없다는 오명을 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또 맥주 원료가 귀리, 호밀 등으로 다양화하고 맥줏집에서 만들어 판매해온 수제 맥주도 집 근처 마트에서 팔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맥주에 제한된 주류 원료 규제도 풀기로 했다. 품질이나 식품위생에 문제가 없는 다양한 재료를 쓸 수 있도록 주류 원료·첨가물이 확대된다.

◇도로변에 수소·전기차 충전소

…고령자용 임대주택 확대

오는 2025년까지 전국 도로변에 가스차와 수소차, 전기차 충전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춘 복합휴게소 200개소가 설치된다. 수소·전기차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가 50% 감면된다. 국토부는 수소·전기차의 소비 촉진을 위해 올해 9월부터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감면해줄 방침이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