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28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물류정책위원회(위원장 김기현 시장)를 열고 2017년 울산시 물류시행계획안을 심의했다.

인프라 확보 등 3대 목표 세운
올해 물류시행계획안 심의·의결
실현 가능한 40개 세부계획 구성
기업 물류부담 줄여 경제 활성화

울산시가 신규사업인 조선·해양기자재 공동물류센터 건립 등 2017년도 물류체계 개선 사업에 1조4000억원을 투입해 산업 경쟁력을 극대화 한다.

시는 28일 물류정책위원회를 열고 ‘2017년 물류시행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 물류시행계획안은 3대 목표 아래 40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사업비는 총 1조4206억원이다. 1대 목표인 산업발전을 위한 물류 인프라 확보에는 30개 사업이 진행된다.

물류시설의 확충 및 기능개선 부문에는 항만 배후단지 조성과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 북구 진장과 울주군 삼남에 물류단지 조성, 북구 약수에 화물자동차 휴게소 조성 등이 담겨있다. 신규 사업으로 물류단지 조성 후보지 및 타당성 조사 용역도 추진한다.

연계물류체계 구축부문에는 국도31호선(장안~온산)확장, 경부고속도로 확장, 울산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 국도 7호선 확장 및 개설(웅상~무거) 등이 포함된다.

2대 목표인 고품질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한 물류산업 건전육성에는 8개 사업이 추진된다. 물류전문인력 양성 부문에 대학교의 물류학과 신설 사업이, 지역물류 경쟁력 강화 부문에 신규 사업으로 울산시 통합물류DB구축 타당성 자체조사 등이 담겨있다.

3대 목표인 친환경 도시 구현을 위한 녹색물류체계 구축사업은 2가지다. 물류체계 효율화 부문에 신규사업인 조선·해양기자재 공동물류센터 구축이,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에 운행차량 저공해와 사업(매연저감장치 부착)이 들어있다.

울산시물류정책위원회는 김기현 시장을 위원장으로 물류 관련 전문가와 경험자 등 20명으로 구성, 물류체계의 효율화에 관한 중요 정책과 물류시설의 종합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물류산업의 육성·발전 정책을 심의한다.

시 관계자는 “지역 물류시행계획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내실있고 실현 가능한 물류의 미래상을 제시해 기업의 물류부담 경감은 물론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