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회의장(가운데)이 28일 오후 특검법 개정안의 직권상정 요구를 위해 의장실을 찾은 야4당 원내대표와 회동하기 위해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노회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정 의장,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야4당, 국회의장 만났지만
특검법 연장 직권상정 무산
黃 탄핵 야권내에서도 이견
與 “정치공세 말라” 黃 감싸
3일부터 임시국회 열기로

여야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안과 특검 연장법을 놓고 사실상 전면전에 돌입했다.

특히 여야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일정이 가시권에 접어들면서 대선가도에 주도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사활모드로 급전환했다. 조기대선 여부를 가름할 박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을 2주일도 채 남기지 않고 야권과의 기싸움이 한층 팽팽해지는 양상이다.

그러나 여야는 물론 야권내부에서조차 특검연장법에 대한 이견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탄핵안을 두고도 각당의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되고 있어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특검법 연장안의 직권상정을 강하게 요구했으나 정 의장의 반대로 무산됐다. 야4당의 이같은 강공모드는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무산에 대한 촛불 민심의 실망감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 최대한 신속하게 대처해 지지층을 결속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으나 무위로 돌아간 셈이다.

이런 가운데 같은 야당인 바른정당이 탄핵안에는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으며 가장 적극적이었던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이날 신중론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박 대표는 “대통령도 탄핵되고 권한대행도 탄핵돼 국정 공백과 혼란이 문제가 된다면, 또 대통령 탄핵이 인용돼 바로 대선정국으로 들어간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접근하겠다”고 했다. 때문에 탄핵안은 민주당이 최전선에서 대처하게 됐다.

이에 대해 여권인 자유한국당은 야권의 권한대행 탄핵과 특검법 추진을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다.

특히 한국당은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하지 않아 야당의 집중 타깃이 된 황 권한대행을 옹호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황 권한대행이 보수 진영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대한민국이 탄핵병에 걸린 것도 아니고 권한대행을 또 탄핵한다는 게 말이 되나. 황 권한대행에 대한 흠집내기 내지는 정치공세로 본다”고 반격했다.

울산출신 이채익(남갑) 의원도 “(황 권한대행이) 국민들을 위해서 정말 소신 있는 결정을 했다. 야권이 황 권한대행 탄핵을 추진한다면 엄청난 역풍이 불지 않을까 생각한다. 황 권한대행은 더 소신 있게, 더 국민을 위해 안보와 경제를 챙기기 바란다”라고 옹호했다.

한편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 4당은 오는 3일부터 4월1일까지 일정으로 ‘3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