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보에도 北 정치인 표기에 인공기…文·李측 법적조치 검토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백과’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북한 정치인인 것처럼 잘못 등재되는 일이 벌어지면서 문 전 대표 측이 경찰에 수사 의뢰를 검토하고 있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위키백과에 문 전 대표를 검색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치인‘이라고 나왔다”며 “지금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라고 제대로 고쳐져 있다”고 설명했다.

위키백과는 네티즌 누구든 자유롭게 정보를 편집할 수 있다.

이 관계자는 “누군가가 고의로 정보를 고친 것으로 보인다”며 “조작된 정보가 돌아다닐 경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이다.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위키백과에는 이재명 성남시장에 대해서도 한때 잘못된 정보가 등재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한때 이 시장에 대해서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소속 정치인’이라는 설명과 함께 북한의 인공기까지 표기됐으나, 지금은 ‘대한민국의 변호사이자 성남시장’이라고 올바르게 고쳐져 있다.

이 시장 대변인인 제윤경 의원은 “이 사안을 어물쩍 넘어가면 문제가 더 커질 수도 있고, 더 높은 수위의 공격이 들어올 수 있어 미리 차단하는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수사의뢰 방침을 밝혔다.

이 시장 측도 법적 조치 의사를 밝힘에 따라 문 전 대표 측은 이 시장과 함께 고발할지, 당을 통해 고발할지를 두고 내부 조율 중으로 전해졌다.

야권에서는 민주당 주자들의 정보가 동시에 조작됐다는 점에서 조직적인 정보조작 움직임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이번 사안이 선거법에 저촉되는지 여부에 대해 “단순한 허위사실을 넘어 특정 후보자에 대한 당선 또는 낙선 등을 목적으로 한 고의성이 인정돼야 한다”면서 “조사를 통해 고의성 여부를 판단해 보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