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거제도 다포마을 학꽁치 낚시

▲ 낚시꾼들이 갯바위에서 고기를 잡고 즐거워하고 있다.

350m 대형방파제와 갯바위 낚시터
방파제 내항 석축으로 조성돼 있어 안전
가을·겨울철엔 감성돔·학꽁치가 잘 잡혀
갯바위 낚시, 다대마을 낚싯배 이용해야

500평 규모 야외 무료 캠핑장
캠핑·주차여건 좋고 공중화장실도 신축
마을과 가까워 생필품 구입하기도 좋아
명사마을 캠핑장·학동 車야영장과 근접

주변 볼거리·즐길거리 풍성
기암절벽 절경 품은 해금강 유람선 운행
인근 명사해변·송림…매물도도 가까워
가라산·망산 산행에 음식점·횟집도 즐비

경상남도 거제시는 2010년도에 거가대교가 완공된 이후 많은 변화가 생겼다. 거가대교의 완공으로 부산·거제간의 거리가 훨씬 가까워지고 교통이 편리해진 덕분에 사시사철 전국의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유명 관광지로서의 명성은 물론, 계절마다 어자원이 풍부한 덕분에 낚시인들 사이에서는 바다 낚시터로 인지도가 높다

거제도는 남해안의 수많은 섬 중에서도 가장 크고 넓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다음으로 큰 섬이다. 거제도는 해안선의 굴곡을 따라 자연스레 구부러지고 오르내리는 2차선 도로가 장승포항에서 거제 해금강까지의 전망 좋은 해안가를 따라 계속 이어진다. 장승포에서 지세포를 지나 구조라, 학동을 지나는 해안 도로 곳곳에는 수많은 방파제와 해수욕장은 물론, 천연 기념물인 팔색조가 둥지를 트는 동백숲과 자갈돌이 구르는 맑은소리가 정겹게 들리는 몽돌 해변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 갯바위에서 학꽁치 낚시를 하는 모습.

그래도 예나 지금이나 거제도의 대표적인 절경은 역시 해금강이다. 면적은 0.1㎢ 에 불과하고 전체가 깎아지른 기암절벽의 무인고도지만 암벽위의 울창한 숲과 절벽아래의 해식동굴의 절경이 수많은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감탄하게 한다.

해금강은 동부면 해안마을 곳곳에 있는 선착장에서 출항하는 유람선에 몸을 실으면 해금강의 기암 절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선상에서 바로 보는 해금강의 절경은 멀리 뭍에서 바라보는 것과는 사뭇 다른 장관에 아름다움은 물론 경이로움 마저 느껴진다. 거제도 제일 남쪽 끝자락에 위치한 무지개마을과 여차마을 사이에도 그림 같은 해안절경과 환상적인 드라이브코스가 감춰져 있다.

해금강을 지나서 차량으로 10분 정도만 가면 보이는 다대마을은 한 여름 피서 철에 가족 단위로 조개를 잡으며 갯벌 체험을 하기는 안성맞춤이다. 다대마을에는 거제도 가장 큰 규모의 갯벌 체험장이 있기 때문이다. 다대마을과 마주 보고 있는 다포마을에는 약 350m길이의 대형 방파제가 있고 해마다 대형 급 감성돔을 배출하는 갯바위 낚시터와 얼마 전에 조성된 야외 무료 캠핑장도 마련되어 있다. 다포마을은 미터 급의 대형 부시리가 많이 잡히는 거제 홍도 선상 낚시 출항지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 다포마을에서 잡아 손질한 학꽁치.

◇낚시 여건

거제 다포마을 바닷가에는 약 350m에 달하는 대형 방파제가 있다. 방파제의 내항은 석축으로 조성돼 있어 낚시하기 좋고 안전하여 가족 단위의 생활 낚시인들이 많이 찾아온다. 외항 쪽은 테드라포드로 조성되어 감성돔이나 벵에돔을 노리는 현지 낚시인들이 많이 찾아온다.

방파제 내항 쪽은 봄철에 도다리와 보리멸, 노래미등이 잘 잡히고 여름철에는 벵에돔과 농어 등이 잡히며 가을과 겨울철에는 감성돔과 학 공치가 잘 잡힌다. 맞은편에 있는 다대마을 방파제 내항 쪽도 비슷한 어종이 잘 올라온다. 다포마을 우측 해안과 이어진 갯바위 낚시터는 봄철에는 볼락이 밤낚시에 잘 올라오고 여름철에는 씨알 좋은 벵에돔이 마릿수로 올라온다. 가을철부터는 30㎝급 이상의 감성돔이 올라오기 시작해서 한겨울인 2월까지 40~50㎝급 대형 급 감성돔이 잘 잡히고 씨알 굵은 학꽁치도 마릿수로 많이 올라온다. 갯바위 낚시를 하는 경우에는 다대마을의 낚싯배를 이용해야 하며 선비는 1인당 2만원이다.

▲ 잡아온 학공치 상차림.

◇낚시채비 및 방법

다포마을 방파제 내항 쪽에서 봄 도다리나 보리멸 낚시를 하는 경우에는 릴 원투 낚시채비로 하면 되고 외항 쪽에서 벵에돔이나 감성돔 낚시를 하는 경우에는 1호 릴 찌낚시 채비로 낚시를 해야 한다. 벵에돔 채비는 원줄 2호에 목줄 1호 정도를 사용하고 어신찌는 0찌 계열의 저 부력 구멍 찌 채비로 낚시를 하면 된다.

감성돔 낚시채비는 원줄 3호에 목줄은 1.5~1.7호 정도를 사용하고 구멍 찌는 1호 내외로 사용한다. 밑밥과 미끼는 크릴을 사용하면 된다. 외항 쪽은 테드라포드로 조성되어 발판이 위험하므로 항상 안전에 유의하고 낚시화와 구명복을 착용해야 한다. 볼락은 야행성 어종이라 밤낚시를 해야 조과가 좋으며 낚싯대는 3~3칸 반 길이의 민장대로 야간 전자 찌 채비를 하면 되고 미끼는 청 지렁이나 민물 새우를 주로 사용한다.

겨울철에는 방파제와 갯바위에서 씨알 좋은 학꽁치가 마릿수로 잘 잡히는데 많이 잡히는 날은 20~30㎝급 학꽁치가 쿨러를 가득 채울 정도로 많이 올라온다. 학꽁치 채비는 3~4칸 민 장대 채비에 고추 형 찌를 사용하고 목줄은 1호 내외를 사용하고 학꽁치 전용 바늘을 사용한다. 밑밥은 곤쟁이가 잘 듣고 미끼는 크릴을 작게 잘라서 사용하면 입질이 빠르다.

◇캠핑 및 주변여건

거제 다포마을은 작년 겨울에 방파제 입구 쪽 바다를 매립하여 야외 무료 놀이 공간을 조성했다. 이곳은 약 1650㎡(500평) 규모로 캠핑은 물론, 주차 여건도 좋고 새로 신축한 공중 화장실도 있어 깨끗하고 편리하다. 캠핑을 하는 경우 봄철에는 낚시를 해서 잡은 도다리를 손질해서 양지 바른 곳에 있는 쑥을 조금 캐서 된장을 풀어 끓이면 제철 봄 도다리 쑥국을 제대로 즐길 수 있고 겨울철에는 쉽게 잡히는 학꽁치를 회로 장만해서 김에 싸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야영장은 마을과도 거리가 가까워 마을에 있는 가게에서 간단하고 필요한 생필품을 구입하기도 좋다. 이 곳 외에도 10분 거리에 있는 명사 마을 캠핑장이나 학동 자동차 야영장과도 가까워서 야영 여건이 비교적 좋은 편으로 주변에 펜션이나 민박을 하는 곳도 많다.

◇주변 볼거리

▲ 이성규 긱스(GIGS)코리아 대표

다포마을 주변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다. 거제 시내 방면으로 차량으로 10분 거리의 가까운 곳에 거제도 최고의 절경을 품고 있는 해금강이 있고 그 곳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면 해금강의 기암 절경은 물론, 외도의 아름다운 정원도 볼 수 있다. 반대 방향인 명사 마을 쪽으로 10분만 가면 백사장이 아름다운 명사해변과 수 백년 수령의 송림이 나오고 바로 옆 마을인 저구 마을에 가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섬으로 알려진 매물도로 가는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매물도를 관광할 수 있다. 만약, 산행을 좋아한다면 부근에 있는 가라산(580m) 이나 망산(375m)에 오르면 정상에서 한려수도의 절경을 한눈에 내려 볼 수 있다. 또한, 학동이나 해금강 주변에는 음식점과 횟집들이 많아 싱싱한 해산물과 지역 특산물을 마음껏 맛볼 수 있다.

◇찾아가는 길

거제 다포마을 방파제는 거가대교를 지나 거제 해금강 방향으로 계속 가면 된다. 해금강 입구에서 명사 마을 방향으로 차량으로 약 10분(약 5㎞) 정도만 가면 다대 마을이 먼저 보이고2차선 도로를 따라 200~300m정도만 가면 보이는 좌회전 표시에서 도로를 따라 1㎞정도만 더 가면 마을 입구가 보인다. 내비게이션은 거제도 ‘다포마을’로 검색하면 된다.

이성규 긱스(GIGS)코리아 대표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