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보도, 신중성·철저성에서는 과거 정권과 대조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 처음으로 승인한 예멘 대테러작전은 최종 검토회의에서 단 23분 만에 결정된 것으로 밝혀졌다.

미 일간 워싱턴 포스트는 지난 1월 미 해군특전단(네이비실)의 예멘 기습작전을 둘러싸고 논란이 가열되는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최종 작전 승인을 불과 23분 만에 한 것으로 드러나 비판 여론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고 1일 보도했다.

이 작전에서 네이비실 중사가 전사하고 사상자 후송을 위해 투입된 MV-22 오스프리 수직이착륙기 한 대도 추락했다.

또 미국 국적의 8살 된 여자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31명의 민간인의 목숨을 잃었지만, 수집한 정보의 효용성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 2년가량 중단된 예멘에서의 대테러전 수행 역량을 재개하기 위해 이뤄진 이 작전은 보다 적극적이고 신중한 과정을 거친 과거 행정부의 과정과는 거리가 먼 것이라고 꼬집었다.

예멘을 근거지로 하는 아라비아반도 알카에다 지부(AQAP)를 주 표적으로 한 이 작전과 관련, 국방부가 예멘과의 합동작전과 추가 미군 특수부대 병력 및 항공자산 추가 배치 등을 골자로 한 기획안을 버락 오바마 대통령 퇴임 수 주 전에 제출했다고 조 바이든 전 부통령 국가안보보좌관이 밝혔다.

1월 초 이 기획안 검토 작업에 착수한 백악관 측은 차기 트럼프 행정부가 더욱 꼼꼼하게 검토하는 것이 좋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같은 달 25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만찬 자리를 빌려 트럼프 대통령에게 AQAP에 대한 야간 기습작전을 긴급 승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 마이클 플린 당시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도 참석한 이 만찬에서 트럼프는 이를 승인했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는 만찬 당일 일찍 오전 정보 보고를 통해 작전 관련 정보를 들었으며, 플린이 주재한 관련 회의에도 잠시 들렸다.

다음날인 1월 26일 캐슬린 맥팔런드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이 주재한 실무회의에서 작전이 논의됐다.

이 회의에서 폴 실바 합참차장은 미국인 또는 현지 민간인 피해와 AQAP 측의 기습 대비 태세 가능성 등을 포함한 여러 문제를 적시한 보고서를 제출했다.

트럼프가 기습작전 안을 이미 승인한 데다 다른 의제도 논의할 예정인 점을 고려해 작전 결정 논의에 걸린 시간은 25분도 채 되지 않았다고 관계자들은 밝혔다.

한 고위 관계자는 길어야 40분 정도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군사작전에 따른 법적 위험성을 광범위하게 따지고 철저하게 작전 결정을 내린 오바마 행정부와 비교할 때 같은 작전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심의는 크게 다르다.

바이든의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콜린 칼은 “예전 같았으면 이런 작전은 관계자들이 2시간 동안 격론을 벌이고, 특히 정보기관 관계자들은 지도를 꺼내놓고 설명을 하곤 했다”며 “또 의회 파견관을 통해 의회에 설명하고, 국무부는 정치적 평가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중요하고 복잡한 의제를 23분 만에 끝낸다는 것은 생각하지도 못했다”고 꼬집었다.

특수부대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조지타운대 부설 안보연구과정 부소장은 특수부대 지휘관들이 작전 기획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현실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 들면 승인한다“고 지적했다.

맥스웰은 이런 작전에서 ”완벽한 정보는 없고 적은 유리한 상황“ 이라면서 ”모든 임무는 위험도가 높으며 우리는 항상 희생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