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첩보전 담아 영화 제작
진승현 감독 연출…내년 말 개봉

 

“대한민국 임시정부 지하조직 연통제(聯通制) 요원의 첩보활동과 활약상을 통해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1878~1938)의 또 다른 모습을 조명할 예정입니다.”

국무원령 1호 비밀조직인 연통제를 통해 안창호를 재조명할 영화가 만들어지게 돼 관심을 끌고 있다.

호서대 문화예술학부 영상미디어전공 교수로 영상연출을 강의하는 진승현(사진) 감독은 내년 말 상영을 목표로 도산을 새롭게 비출 영화를 제작키로 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시나리오 각색이 끝나면 4월중 출연배우를 캐스팅하고 올해 하반기 촬영에 들어간다.

영화는 레인보우시네마와 진진엔터테인먼트필름을 통해 2018년 말 배급돼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상영시간은 115분이다. 도산 안창호 선생 기념사업회가 지원하는 이 영화 제작에는 136억원이 투입된다.

교육자이자 사상가인 도산 안창호 선생이 중국 상하이 임시정부와 국내 독립운동 세력의 연결고리인 구국결사 조직의 총책이었다는 사실은 조금 낯설게 느껴진다.

8일 교수연구실에서 만난 진 감독은 “‘암살’ ‘밀정’ 등 기존 작품처럼 역사적 사실을 깔고 임시정부 내무총장 안창호라는 실제 인물과 가상의 캐릭터를 등장시켜 관객을 스토리로 빠져들게 하면서도 풍부한 액션으로 때론 긴장으로 몰아넣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통제 비밀요원을 통해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도산을 전혀 다른 각도에서 만나 그를 재해석하는 묘미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나리오 내용을 보면 3·1 운동 2개월이 지난 5월 상하이에 도착한 도산은 영화에서 임정 국무원령 제1호로 발동된 ‘연통제’를 총괄하게 되고, 도산의 보좌관이자 밀 첩보요원으로 사실상 조직을 이끌고 가는 이강혁과 전화국 교환원으로 임정 ‘언더커버’ 역할을 하는 윤시원 등 가상의 캐릭터로 스토리를 주도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