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지원 대상선정 관련 뒷얘기 무성
논란방지 위해선 소통이 우선됐어야
울산문화재단 대시민 소통창구 필요

▲ 홍영진 문화부장

울산문화재단이 출범 3개월을 넘기고 있다. 출범을 위한 사전작업 시점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이미 1년여 전부터 문화재단 업무는 진행돼 온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처럼 적지않은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울산문화재단이 간과한 부분이 있다. 울산문예정책의 컨트롤타워라고 하면서도 지역문예계와 시민과의 소통 창구를 미리 만들지 못한 점이다. 예술계와 시민들 중에는 울산문화재단이 무엇을 하는 곳이냐고 의아해하는 목소리가 적지않다.

울산문화재단은 지난 1월 올 한해 진행할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과 공연장상주예술단체지원사업을 공고했고, 서류접수와 심사위원단의 심의를 거쳐 최근 최종 선정단체를 발표했다. 비록 몇몇 문화예술단체가 기자간담회 형식을 빌어 심사과정의 불만을 토로했고, 선정단체가 발표된 이후에도 이를 용납할 수 없다는 구설수가 일각에서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일부의 의견처럼 울산문화재단이 의도를 갖고 자격미달 특정단체를 선정단체 목록에 올렸거나, 혹은 그 반대의 의도로 월등하게 뛰어난 특정단체를 탈락으로 내몰았다고 단정짓기는 힘들다. 문화재단에 따르면, 여러 명의 심사위원들이 채점을 한 뒤 최고점과 최하점을 평가점수에서 제외했다고 한다. 심사결과를 발표함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총평조차 제대로 첨부하지 않던 이전의 행태와는 차별화를 이뤄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상세하게 아는 이는 드물다. 문화재단으로서는 이를 제대로 알리는 통로를 갖지 못했고, 지역 문예계로서도 재단의 입장을 들을 수 있는 창구가 없었기 때문이다.

첫 사업을 마무리 한 울산문화재단이 앞서 언급된 논란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재단을 중심으로 내외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전담 창구부터 만들어야 한다. 관련 홈페이지를 구축해 울산문화재단의 조직도와 연간사업이 무엇이며 담당 업무자와는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명확한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 그래야 불필요한 오해가 확산되는 일도 미연에 막을 수 있다.

문화재단은 예술인 뿐 아니라 일반인의 생활예술문화까지도 선도해야한다. 그러므로 현재 진행 중인 세부사업과 앞으로 실시 할 예상사업목록까지 공개해 시민들이 이에 대비할 시간적 여유를 갖도록 배려해야 한다. 그래야 각종 공모사업을 관장해야 할 문화재단으로서도 실력있고 준비된 시민단체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현재 울산문화재단의 대시민 홍보활동은 대부분 울산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 그마저도 어느 루트로 어떻게 들어가야 하는지 헷갈릴 때가 많아서 걱정이다. 시간이 지나면 해당 정보는 더욱 찾기 어려워져 어떤 이는 아예 지원사업을 포기하는 일까지 생겨날 지 모른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과 카카오톡과 같이 각종 SNS를 통해 지역 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각종 정보가 실시간 오가야 한다.

시민들의 피드백은 업무파악만으로도 숨가쁜 초창기 문화재단이 본연의 업무를 가동할 수 있도록 측면지원하는 기능도 하게 된다. 문화재단 본연의 업무는 기존의 업무를 답습하는 것보다 수십년 간 형성된 지역문화의 근간을 이해하고, 상대적으로 빈약한 장르가 무엇인지, 예술인 이외의 일반인이 원하는 지원책은 무엇인지 알아내 이를 기반으로 울산만의 독특한 문예정책사업을 하루빨리 추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 1월 출범당시 울산문화재단은 울산문화재단의 모든 정책과 전략에 현장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담겠다고 했다. 결정한 후 이해를 구하기 보다 현장의 의견부터 먼저 담는 재단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실현시킬 최소한의 장치를 만드는게 급선무인 것 같다.

홍영진 문화부장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