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저메시지 직접 작성…내부서도 예상보다 강하다는 평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12일 삼성동 사저 복귀 메시지가 검찰 수사 및 형사재판 이후 상황까지 고려하고 장기전 각오를 밝힌 것이라는 해석이 박 전 대통령 측에서 나오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선고에 대해 명확한 승복 선언을 하지 않으면서 야권에서는 “불복하는 것이냐”고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박 전 대통령의 시선은 차기 정부 출범 이후까지 내다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는 사저 메시지 가운데 ‘시간이 걸리겠지만’과 ‘반드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사실상 헌재 판결에 대한 불복 선언을 했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정치권에서 비판여론이 높아지고 있고, 당면한 검찰 수사 역시 자신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지만, 법정 투쟁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실체를 밝히겠다는 박 전 대통령의 뜻이 담겨있다는 분석이다.

박 전 대통령은 그동안 “사익을 위한 것은 단 하나도 없었다”, “제 개인이나 측근을 위해 대통령의 권한을 행사하거나 남용한 사실은 결코 없었다”면서 탄핵소추 사유 및 특검·검찰의 혐의를 모두 부인해왔다.

 

박前대통령측, 불복 논란에 “靑 나왔는데 무슨 불복이냐”

 

박 전 대통령 측은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의 사저 메시지에 대해 “진실을 밝히겠다가 아니라 진실이 반드시 밝혀진다고 말한 것을 봐야 한다”면서 “당장은 질 수 있다는 것을 각오하고 끝까지 싸우겠다는 뜻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전 대통령 측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전날 사저 메시지가 예상외로 강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청와대 참모들이 박 전 대통령에게 여러 메시지 초안을 올렸으나 실제 사저 메시지는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박 전 대통령의 사저 발언은 친박(친박근혜)계를 넘어 범보수층을 겨냥한 것이란 해석도 여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한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이 헌재뿐 아니라 검찰, 특정 언론사 등에 대해 나름대로 입장을 밝힌 것”이라면서 “나라가 이런 식으로 가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보수층에 던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나아가 박 전 대통령 측에서는 야당에서 불복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정치 공세란 입장을 보인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청와대에서 나와 사저로 돌아갔는데 무슨 불복이냐”면서 “사저 메시지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자신의 결백과 더불어 진실을 언젠가는 밝히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불복 논란 비판여론에 되레 정치적 입지 축소 가능성도

 

박 전 대통령의 사저 복귀 이후 행보도 관심사다.

일단 검찰 수사가 그 변수가 될 수 있다.

검찰이 수사를 본격화할 경우 당분간은 대응의 초점이 여기에 맞춰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 2020년 총선 등의 일정에 맞춰 박 전 대통령이 장기적으로 보폭을 넓히면서 정치적 재기를 모색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하지만 헌재 불복 논란이 거세질수록 전직 대통령 행보를 둘러싼 여론의 비판이 커지고, 오히려 정치적 운신의 폭만 좁힐 수 있다는 전망도 함께 제기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