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문 중 안창호(59·사진) 재판관이 보충의견을 통해 밝힌 ‘지방분권 촉구론’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탄핵심판 선고문 보충의견 통해

중앙집권적 권력 지방으로 이양

주민 근거리 민주주의 실현 제시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문 중 안창호(59·사진) 재판관이 보충의견을 통해 밝힌 ‘지방분권 촉구론’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안 재판관은 박 전 대통령 탄핵 선고문에서 “이른바 제왕적 대통령제로 비판되는 우리 헌법의 권력구조가 피청구인(박근혜)의 리더십 문제와 결합해 비선조직의 국정개입, 대통령의 권한남용, 재벌기업과의 정경유착과 같은 정치적 폐습을 가능하게 했다”면서 대통령의 제왕적 권력으로 △법률안 제출권 △예산편성·제출권 △행정입법권 △인사권 등을 지목했다.

그는 특히 “우리 지방자치단체는 연방국가인 미국과 달리 중앙정부에 종속돼 있으며 자율과 책임이 미흡한 지방자치가 시행되고 있을 뿐”이라며 “기본권 보장을 위해 견제와 균형이 이뤄지는 권력분립에 기초해 지방의 자율·책임을 강조하는 지방분권 원리와 대의 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완하는 직접 민주주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재판관은 “과도하게 집중된 대통령 권력을 분산하는 방법은 정부형태의 변경과 함께 중앙집권적인 권력을 지방으로 대폭 이양해 주민 근거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획기적인 지방분권은 주민의 자율적 참여와 민주 시민의식을 고양시켜 풀뿌리 자치를 실천하고 지방의 경제·사회·문화적 특성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을 도모해 상향적 국가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역설했다.

안창호 재판관은 대전출생으로 대전고와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1981년 사법시험(제23회)에 합격해 법조계에 들어가 서울고검장 등을 역임한 뒤 새누리당 추천으로 2012년부터 헌법재판관으로 재임하고 있다. 석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