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윤상현·조원진 등 참모역할 분담 보좌 자처
박 전 대통령 檢수사 대비...“TK 민심은 달라” 자신감

▲ 자유한국당 조원진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으로 궁지에 몰린 자유한국당 친박(친박근혜)계가 전열을 정비하며 재결집에 나섰다.

친박계 한 핵심 의원은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은 한동안 외출을 삼가면서 휴식할 것으로 안다”며 “검찰 수사에 대비한 변호인단도 꾸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친박계 의원들은 당분간 삼성동 사저와 여의도 국회를 오가며 박 전 대통령의 사저 생활과 ‘법리 투쟁’을 지원하는 한편, 대통령선거에 대비하는 것을 당면 과제로 삼았다.

친박계 핵심 의원들은 이날 오전 사저에서 박 전 대통령과 회동했다. 전날 밤 청와대를 떠난 박 전 대통령을 사저 앞에서 맞았던 이들이다. 한 친박계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윤상현, 조원진 등 박 전 대통령을 자발적으로 돕겠다는 의원들이 사저를 찾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법률가인 김진태 의원은 이들과 박 전 대통령이 만난 시점에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문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민경욱 의원이 박 전 대통령의 ‘스피커’ 역할을 맡는 등 친박 의원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기능 분담이 이뤄진 셈이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게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팔을 걷은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을 모시는 것은 의리의 차원”이라고 말했다.

친박계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한 ‘태극기 부대’를 등에 업고 있다. 또 전통적 지지기반인 대구·경북(TK) 민심의 흐름에도 주목하고 있다.

전국 단위 여론조사에선 박 전 대통령 탄핵 찬성이 압도적이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대세론’을 형성했지만, TK는 다르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친박계 핵심 의원 측은 “중앙 언론사 여론조사의 TK 응답자는 약 100~200명에 불과해 대표성이 없다”며 “지역 언론사 여론조사를 보면 TK 민심은 ‘탄핵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고, 황교안 권한대행 지지가 압도적이다”고 말했다.

친박계가 내세우는 ‘탄핵 불복’은 헌재의 결정을 되돌리겠다는 것보단 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대비하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보수 진영에서 지지율이 높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통해 수세에 놓인 정국을 돌파하려는 의도도 읽힌다.

당 관계자는 전날 발표된 대선후보 경선룰에 ‘막판 추가등록’의 길을 열어둔 데 대해 “황 권한대행의 출마 가능성을 염두에 둔 친박계의 뜻이 작용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황 권한대행이 부담을 무릅쓰고 출마할 경우 단숨에 한국당의 유력 주자로 떠오르면서 친박계는 당의 중심에 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황 권한대행이 후보로 나서서 이기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지더라도 ‘제1야당’ 지위를 확고히 다지면 친박계가 당내 주류로 재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