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회의장(가운데)이 13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주승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정 의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바른정당 주호영. 연합뉴스

야권 “엄중한 처벌 촉구”
비판수위 고조 논란 증폭
정세균 의장·4당 원내대표
탄핵인용 결과 승복 촉구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대통령직 파면에 대해 사실상 ‘불복선언’을 한데 대해 정치권의 비판 수위가 고조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박 전대통령의 ‘불복선언’여파는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19대 대선가도 초반 쟁점으로 급부상하면서 새로운 변수가 되고 있다.

이같은 기류를 우려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들은 13일 헌재의 탄핵 인용 결과에 승복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 의장과 민주당 우상호·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이 같이 의견을 모은 뒤 국민 대통합을 호소했다.

특히 이들은 국정 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국회가 국정을 챙기기 위해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30분에 4당 원내대표 회동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야권 2당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을 겨냥,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이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며 불복을 시사하는 메시지를 낸데 대해 “국민통합의 소명을 외면하고 지지자들에게 불복을 선동하는 것”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한층 높였다.

그동안 야권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보수세력의 재집결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대응수위를 조절하는 모습도 보였으나 지난 12일 ‘불복 시사’ 발언 이후엔 엄중한 처벌을 촉구하는 데 힘을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은 지지층만을 위한 분열의 언어를 사용했고, 불복과 선동의 얼굴을 보였다. 몰염치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으니 충격과 분노를 가눌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추미애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께서 그나마 갖고 있던 연민과 관용을 버렸을 것이다. 이제 관용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없다는 점이 분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승복, 반성, 통합 메시지는 끝내 없었다. 국민은 실망했다. 자신의 미래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기를 바랐다”고 비판했다.

반면 박 전 대통령의 소속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불복선언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처한 위중함을 감안할 때 참담하다는 이유로 마냥 주저앉을 수만은 없다. 자숙과 반성으로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것이 국민에게 보답하는 길”이라고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저희는 당론을 헌재 결정 승복으로 정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승복을 선언하지 않은 데 대해 가타부타 논평하고 싶은 생각이 현재는 없다”고 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2일 서울 삼성동 사저 복귀 메시지를 통해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