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도나, 20세 이하 월드컵 이벤트에서 당시 사진 받고 감회 젖어

▲ 86년 6월 2일 멕시코월드컵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에서 축구신동 디에고 마라도나를 태클로 저지하는 허정무

1986년 멕시코월드컵에서 선수로 만났던 아르헨티나 축구영웅 디에고 마라도나와 허정무 한국프로축구연맹 부총재가 재회했다.

마라도나와 허정무 부총재는 14일 수원 화성행궁 앞 광장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코리아 2017 본선 조 추첨 행사 사전 이벤트에 참석해 인사를 나눴다.

허정무 부총재가 일정 때문에 금방 자리를 떠 오랜 시간을 함께하지 못했지만, 두 사람은 환한 표정으로 인사를 나누며 반가움을 표시했다.

마라도나는 풋살게임 등 이벤트에 참가한 뒤 인터뷰에서 취재진으로부터 사진 한 장을 받았다.

1986년 멕시코월드컵 본선 경기에서 허정무 부총재의 깊은 태클에 걸려 넘어지는 사진이었다.

마라도나는 순간 당황한 듯했지만, 밝은 표정으로 “모든 부상의 장면은 다 기억난다. 이 사진도 마찬가지다”라며 “큰 대회에서 일어났던 일이라 기억하고 있다”라고 대답했다.

당시 허정무 부총재는 ‘진돗개’라는 별명답게 끈질기고 거친 수비로 마라도나를 막는 데 성공했다.

특히 개인기를 앞세워 돌진하던 마라도나의 왼쪽 허벅지를 찬 두고두고 회자했다.

마라도나는 왼쪽 다리를 잡고 뒹굴었고, 허정무 부총재는 달려오는 심판과 상대 선수들을 향해 손으로 동그랗게 모으며 미안한 표정으로 ‘볼을 차려 했다’라는 표정을 지었다.

아르헨티나 언론은 이 태클을 문제 삼아 ‘태권 축구’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마라도나와 허정무 부총재는 2010년 남아공월드컵에서 양 팀 감독으로 만나 승부를 겨루기도 했다.

당시에도 두 사람은 1986년 멕시코월드컵과 관련한 질문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그러나 U-20 행사에서는 당시 악연(?)을 잊고 즐거운 표정으로 재회했다.

마라도나는 이벤트 후 인터뷰에서 “유년 시절 가격이 저렴한 축구공을 사서 놀았다. 그렇게 축구와 인연을 이어왔는데, 어린 선수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즐기는 마음 자세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국제축구연맹(FIFA)이 많이 바뀌고 있다. FIFA가 바뀌는 과정에서 U-20 대회가 열리게 됐는데, 자부심을 느끼고 잘 준비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함께 참석한 아르헨티나 축구대표팀 출신 파블로 아이마르는 “유소년 축구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한국 축구가 발전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이벤트엔 한국 U-20 대표팀 신태용 감독과 이관우 수원 삼성 12세 이하(U-12)팀 코치, 조영욱(고려대) 등 U-20 대표팀 선수들, 배우 류준열 등이 참석했다.

신태용 감독은 “축구의 전설인 마라도나가 팬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세리머니 하는 모습에 감동했다”라며 “마라도나가 말한 것처럼 즐기는 축구를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1부 이벤트로 진행된 풋살에서는 팀 마라도나가 팀 아이마르를 4-3으로 꺾었다.

팀 마라도나의 주장 마라도나가 3골을 넣었다.

2부 이벤트인‘ 슛포러브’에선 팀 마라도나가 139-123으로 승리했다.

슛포러브는 과녁에 축구공을 차 점수를 넣는 게임이다.

마라도나가 이끈 승리 팀은 선수들의 이름으로 총 50장의 관람권을 소외 계층에 기증하기로 했다.

마라도나와 아이마르는 15일 대회 조 추첨식에 참가한 뒤 출국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