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금솔 중 누구 DNA인지는 언급 안해

▲ 김한솔 주장 인물, 유튜브 등장
▲ 김정남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암살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가 김정남 아들의 DNA를 이용해 그의 신원을 공식 확인했다고 밝혔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15일(현지시간) 말레이 수사 당국이 “김정남의 자녀로부터 얻은 DNA 샘플을 근거로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시신이 김정남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며 “수사관들이 김정남의 아들로부터 얻은 DNA 샘플을 근거로 김정남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아마드 부총리는 DNA 샘플이 김정남의 두 아들 중 누구에게서 채취한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김정남은 베이징에 첫째 부인 신정희와의 사이에 아들 금솔을, 마카오에 둘째 부인 이혜경과의 사이에 아들 한솔과 딸 솔희 남매를 둔 것으로 전해진다.

이중 김한솔(22)은 지난 8일 유튜브에 게시된 동영상에 깜짝 등장해 자신과 가족들이 무사하다고 밝혔다.

이 영상을 근거로 김한솔은 거주하던 마카오를 벗어나 다른 곳으로 이동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앞서, 할릿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피살자의 신원이 김정남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신원을 확인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경찰에서 김정남의 시신을 넘겨받은 말레이시아 보건 당국은 김정남의 유가족이 시신을 넘겨받으려면 앞으로 2~3주 이내에 인수 의사를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에 일본 교도통신과 말레이시아 일간 더 스타 등 현지 언론은 김정남 신원을 공식 확인하는 데 일본과 중국 정부가 제공한 김정남의 지문이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말레이시아 일간 뉴스트레이츠타임스(NST)도 김정남이 숨질 당시 부인과 아들의 얼굴이 그려진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었다며 이 목걸이는 현지 경찰이 김정남의 신원을 확인하는 데 중요한 2차 증거로 활용됐다고 이날 보도했다.

김정남은 지난달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국제사회가 대량살상무기로 규정하고 있는 독극물 ‘VX’ 공격을 받고 숨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