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기록물 30년 봉인될 상황”…주승용 “檢입장 국민상식 어긋나”

야권은 17일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즉각 청와대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박근혜 정부의 대통령 기록물 지정작업으로 인해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와 관련한 증거 확보가 어렵게 될 수 있다며 조속한 청와대 압수수색을 주문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입장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검찰은 조속한 시일 내에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중요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가 임의로 훼손될 우려가 있고, 최악에는 국정농단 증거들이 대통령 기록물이란 미명으로 최장 30년간 봉인될 상황에 부닥쳤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영주 최고위원도 “국정농단 공범들이 파쇄기로 증거를 인멸하고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해 마음대로 빼돌리고 있다”며 “공정한 검찰이 될 마지막 기회이니 압수수색 포기 결정을 재고하라”고 강조했다.

고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청와대 압수수색을 통해 의약품 불출 대장의 원본을 입수하고, 청와대 관저 출입 일지를 확보해야 ‘세월호 7시간’ 진실을 밝힐 수 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을 필요하지 않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며 “세월호 희생자들의 넋을 생각해서라도 검찰은 즉각 압수수색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압수수색 불필요가) 검찰의 공식입장이라면 검찰의 국정농단 진상규명 의지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정농단의 공범들이 핵심 범죄행위를 계속 부인하는 상황에서 이들의 범행 증거가 있는 탄핵 당사자의 집무실과 관저를 압수수색 할 필요가 없다는 검찰의 주장은 상식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런 증거들이)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되면 (범행) 증거자료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며 “압수수색도 없이 박 전 대통령을 소환한다면 국민에게는 ’보여주기식‘ 수사로 비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대통령 기록물 지정 등의 범죄 증거 은닉 시도가 청와대에서 이뤄지기 전에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며 “압수수색을 하지 않겠다는 검찰의 입장은 ‘진실규명을 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