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선박에 세계 첫 적용...2억4000만달러 규모 계약

▲ 현대삼호중공업이 러시아 국영 해운사 소브콤플로트부터 수주한 LNG추진 유조선 조감도.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초로 LNG추진 대형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최근 러시아 국영 해운사인 소브콤플로트(Sovcomflot)사로부터 11만4000t급 LNG추진 유조선 4척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약 2억4000만달러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250m, 폭 44m, 높이 21m로 수면의 얼음이나 빙산에 대비한 내빙기능(아이스클래스1A 등급)을 갖췄다.

이 선박은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하며, 2018년 3분기부터 2019년 1분기까지 차례로 인도될 예정이다. 글로벌 오일 메이저 셸(Shell)사에 용선돼 러시아에서 생산된 원유를 운송하는 데 사용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선박은 대형 선박으로는 세계 최초로 LNG연료 추진 방식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 주목 받는다는 평가다. 기존 연료 대비 황산화물(SOx) 배출 90% 이상, 질소산화물(NOx) 배출 80% 이상,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15% 이상 감소시킨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50%까지 줄일 수 있다.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는 “업계 최초로 LNG추진 대형 유조선을 수주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선박(eco-ship)에 대한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으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주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소브콤플로트는 지난 1989년 4만1000t급 벌크선 6척을 현대중공업그룹에 발주한 후 지금까지 총 65척을 발주하며 오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한편 이번 수주는 현대중공업이 러시아 조선소와 합자회사를 설립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현대중공업은 러시아 국영 극동조선소(FESRC)와 상선 설계·프로젝트 관리 등 선박 건조를 지원하는 합자회사 설립을 추진해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