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해상풍력 원천기술확보
시, 조선·플랜트 대안으로 건의
전문기술인 활용·일자리 창출
민간 해상풍력도 연내추진 기대

울산이 해상풍력을 앞세운 신재생에너지 선도도시로 도약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울산시가 제2의 조선산업 육성방안의 일환으로 대선공약에 해상풍력사업 건의 방침을 세운 가운데 한동안 잠잠했던 민자로 추진 중인 북구 강동 해상의 ‘동남해안 강동해상풍력발전사업’도 연내 사업추진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해양플랜트 대안으로 대선공약화

울산시는 침체를 겪고 있는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대안으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을 대통령 선거공약 사업으로 건의할 방침을 세웠다고 20일 밝혔다.

조선·해양플랜트 산업구조조정에 따라 기존 기술인력과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조선해양산업의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이제 막 국책사업으로 기술개발이 시작된 부유식 해상풍력 원천기술을 확보해 제2의 조선산업 부흥에 나선다는 것이다.

시는 울주군 서생면 부근 해상(새울원전 앞바다)에 3·5·7㎿급 각 1기를 설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실증화 단지를 오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16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성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고정식이 아닌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미국과 유럽, 일본 등 해외에서 연구와 실증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국내에서는 걸음마단계다.

하지만 울산 인근 해상이 양질의 풍력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의 최대 적합지역으로 꼽히고, 지역 내 세계적 조선·해양플랜트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위치해 있어 해상풍력사업의 최적지라는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해양플랜트가 갖고 있는 해상플랜트 기술로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에 접목한다면 새로운 원천기술 확보가 수월해짐은 물론 제2의 조선산업 육성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기술력이 확보되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을 선점할 여건이 마련되는데다 연계산업의 활성화로 지역 전문기술인력 활용과 일자리 창출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자주도 해상풍력사업도 연내추진 움직임

울산지역 첫 해상풍력발전사업으로 불투명해보이던 ‘동남해안 해상풍력발전사업’도 연내 추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동남해안 해상풍력발전사업은 지난 2012년부터 SK건설 주도로 추진돼 온 사업으로 북구 강동 산하해변에서 약 3㎞ 떨어진 해상에 7㎿ 발전기 28개(총 발전용량 196㎿)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당시 예상사업비만 8000억원으로 추산된 대형사업으로 11만5000가구(3㎾ 기준)가 사용할 전기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군부대와 북구청 등과의 MOU 체결로 사업과 관련한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2015년 이후부터는 별다른 추진 움직임이 없어 사업 무산 우려도 제기됐다.

SK건설 측 관계자는 20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저유가로 인해 전기생산단가가 낮아진데다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한 정부방침이 나오지 않아 분위기를 주시하고 있었던 상황이지 사업은 계속 이어가고 있다”며 “올 상반기에는 정부의 방침에 대한 윤곽이 어느정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우리도 사업계획을 세우고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