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재조사·국공유지 관리에 활용

▲ 울주군 민원지적과 공무원들이 지역 지자체 공무원 가운데 최초로 드론 활용을 위한 자격증 취득에 나선다. 왼쪽부터 김연성, 오정원, 임세환 주무관.
울산 울주군 공무원들이 지역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드론 활용을 위한 자격증 취득에 나선다. 전문적인 드론 운용을 통해 공간정보 활용 빅테이터를 구축하는 등 지적 업무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20일 울주군에 따르면 민원지적과 소속 김연성, 임세환, 오정원 주무관이 내달부터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조종사 자격시험’에 도전한다. 4월 김 주무관을 시작으로 한 달 간격으로 차례로 교육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은 120시간의 교육 과정을 통해 무인항공기 운용과 농업용 드론 운용법, 운용 법규 등 이론을 배운다. 또 정지 비행과 좌우 측면 비행, 상승·하강 비행 등 실기도 함께 교육받는다.

이들이 자격증 취득에 나선 이유는 울주군이 도입하는 드론을 업무에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울주군은 다음 달께 1억63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드론 2대를 도입한다. 이들은 이 드론을 지적 재조사와 국공유지 관리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기존에 활용하던 항공영상은 수㎞ 상공에서 촬영해 넓은 지역을 포착하는 대신 해상도가 떨어져 자세한 지적정보를 판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반면 150~200m 상공에서 촬영하는 드론은 지상의 사람까지 포착할 정도로 선명도가 높아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울주군은 400여개에 달하는 자연마을과 산지 등을 촬영해 공간정보 자료를 확보·분석하고 영상화해 3차원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데이터가 쌓이면 개발 지역의 성토·절토량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해안침식 여부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원지적과는 지난 2015년부터 드론을 이용한 영상확보 테스트를 마치고 효율성을 확인한 뒤 드론 도입과 자격증 취득에 나섰다.

군은 지적업무 외에도 재난·재해예방, 지방세 과세대상 분석, 축제 홍보 영상 등에도 드론을 적극 이용할 계획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드론을 활용하면 기존의 평면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며 “12㎏ 이하의 소형 드론은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안전성과 전문성 확보 차원에서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