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소환 정치권 반응

▲ 21일 KTX 울산역에서 시민들이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 모습을 텔레비전으로 지켜보고 있다. 장태준 인턴기자

각당과 문재인·안희정 등
“법·원칙 따라 수사” 강조
구속여부 관련 언급 자제
친박계, 불구속 수사 촉구

박근혜 전 대통령의 21일 검찰 출두와 관련, 50일도 채 남지 않은 조기대선 판도에 어떤 변수가 될지 각당은 물론 대선주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이날 전방위 조사한 뒤 전격 구속수사 쪽으로 급선회 하게 될 경우 범 보수진영의 결집 가능성과 진보정서와의 대립각이 고조되면서 대선판도가 출렁일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어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이 제기되거나 보수층이 결집하는 역풍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또는 불구속 수사 여부에 대해서는 당과 주자들이 처한 정치적 입장에 따라 다른 시각을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수사로 조기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것으로 자체판단하고 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지금까지와는 다른 자세로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응해 역사의 법정에 서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역시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할 때 전직 대우를 해야한다. 하지만 법과 원칙에 입각해 충실히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두 당의 내부기류는 구속 수사 등 공세 수위에 대한 내부 고민도 나타나고 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구속 여부 등은 그 결과에 따라 조치가 이뤄지리라 보지만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했다.

대선 주자들 사이에서도 구속 여부에 대한 언급은 신중한 자세를 견지했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구속이냐 불구속이냐의 문제는 대선주자들이 언급해 영향을 미치는 건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 관계자도 “수사를 한 뒤 법의 관점에서 판단해야지 여론이나 정치적 유불리 차원에서 이 문제가 거론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친정’인 자유한국당은 “어떠한 입장 발표도 없다”며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한국당의 이같은 모습은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일반 국민 여론과 중첩되는 박 전 대통령 및 한국당 지지세력 사이에서 다소 어정쩡한 모습을 보인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하지만 정우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든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 검찰은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했다.

당내 친박계 인사들은 공공연하게 불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대선주자인 김진태 의원은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검찰의 존재 이유다. 진실을 제대로 밝혀 주기를 기대하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충분히 갖춰 주기를 당부한다”고 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불구속 수사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 역시 “박 전 대통령은 현재도 가택연금 상태와 다름없다.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검찰은 여론과 정치권의 동향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