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대선주자 영남권 토론회

유 의원…외고·자사고 폐지, 전국 10곳에 테크노밸리 조성

남 지사…사교육 전면 폐지, 지역별 전통 제조업 회생 주력

▲ 21일 부산국제여객터미널 5층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른정당 영남권 정책토론회에서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왼쪽)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1일 영남권에서 이른바‘집토끼’를 잡기위한 불꽃 대결을 펼쳤다.

두 후보는 이날 부산국제여객터미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선주자 영남권 토론회에서 교육·경제 정책을 비롯해 현안마다 한 치도 양보없는 설전을 벌이며 대립각을 세웠다.

먼저 사교육 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해 유 의원은 “공교육을 확실히 정상화해야 한다”며 구체적으로는 외고와 자사고를 폐지해 일반고와 통합하고 새 정부가 들어서도 입시제도를 함부로 못 바꾸게 입시제도 법제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에 남 지사는 한 걸음더 나아가 “공교육 정상화와 입시제도 간소화에 동의한다. 하지만 저는 좀 더 과격하다”며 사교육 전면폐지 입장을 밝혔다.

남 지사는 또 “국민투표를 해서 사교육을 없애자고 하면 하겠다. 이제 사교육은 바깥에서 하는 것은 모두 금지하고 필요한 사교육 종사자들은 학교 안으로 끌어들여 필요한 비용은 국가에서 지원해서 사회를 좀 먹는 사교육을 확실히 없애겠다”고 했다.

이에 유 의원은 헌법재판소가 전두환 정권의 과외 금지법에 위헌 결정을 내렸다고 지적한 뒤 “당장 위헌될 법을 만들어서 사교육을 아예 금지하겠다는 급진적 발상을 한다”고 날을 세웠다.

남 의원은 또한 “그때는 권력자의 과욕이었지만 세월이 바뀌었다. 사교육 때문에 나라가 망할 지경이다. 국민이 힘들다고 하니까 국민께 물어보겠다는 것”이라고 되받아쳤다.

경제 회생책과 관련해서도 양 후보는 뜨거운 공방을 펼쳤다.

남 지사는 정부가 공장용지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지방국립대를 육성해 활발한 산학연 환경을 조성하는 (경기도)판교테크노밸리모델을 전국에 10개 만들겠다고 제시했다.

이에 유 의원은 “창업도 좋고 테크노벨리도 좋지만 없어지는 일자리부터 없어지지 않게 막아야 한다”며 거제의 조선업과 울산의 자동차 등 지역별 전통 제조업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남 지사는 대우조선해양 등 힘든 제조업을 살릴 해법을 캐물은 뒤 “유 후보가 경제전문가라고 하는데 경제분석 전문가다. 경제에 대한 해법을 못 내놓는다”고 되받았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