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先후보단일화-後 당대당 통합 제안…단일화에 공감대 관측도

▲ 자유한국당 홍준표 경남지사(왼쪽)와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와 바른정당의 대주주 격인 김무성 의원이 지난 14일 독대한 것으로 22일 전해졌다.

두 사람은 1996년 15대 신한국당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나란히 원내로 입성했으며 당명이 한나라당을 거쳐 새누리당으로 바뀐 18대 국회까지 동고동락한 사이다.

이들은 만찬 회동에서 범보수 대선후보 단일화 등 선거연대와 대선 이후 당대당 통합 방안 등을 놓고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만남은 5월9일 조기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한국당과 바른정당을 포함한 범보수 연대론이 커지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홍 지사는 이날 부산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에게 먼저 연락해 회동했다고 밝힌 뒤 “대선 전에 당을 합치기는 시간상으로 어렵지 않겠느냐. 그래서 후보는 단일화하는 게 옳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또 “대선 후에 집권해서 당을 통합하자는 말씀을 드렸다”며 “김 의원은 거기에 대해 가타부타 (언급을) 안했다”고 전했다.

다만 홍 지사는 ‘김 의원이 고개를 끄덕이는 정도의 암묵적 동의를 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내가 그것을 얘기하면 그 당(바른정당) 내 문제가 생긴다. 그건 이야기 안하는 것이 예의이고, 김 의원은 말씀이 없었다”고 언급해 모종의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관측도 낳았다.

그는 또 기자들에게 바른정당의 분당사태에 대해 “부부가 별거할 때는 더더욱 심한 막말을 한다. 그런데 아직 이혼한 것은 아니다”며 “걸림돌만 정리되면 합할 수 있다”며 바른정당과의 통합 필요성을 재차 거론했다.

그동안 김 의원은 “친박·친문(친문재인) 패권 세력을 제외한 모든 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개헌을 고리로 중도와 보수 진영의 반(反)패권 세력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해 왔다.

이런 맥락에서 이날 회동에서는 홍 지사가 대선 후보에 선출되면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을 일정 부분 배제한 뒤 바른정당과의 후보단일화에 나서는 방안을 제시하고, 김 의원과도 일정한 교감을 나눈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다만 김 의원은 국민의당과의 단일화 필요성을 인정하는 반면 홍 지사는 누가 후보로 선출될지 지켜본 뒤 판단할 문제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실제로 보수와 중도를 포괄하는 연대가 성사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19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는 오는 24일 예정된 반 전 총장의 출국 연기 문제 등에 대한 대화가 오갔지만 반 전 총장은 완곡히 고사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