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선거가 47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일제히 대선공약 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울산시도 지난 13일 13개 분야 24개 사업을 발굴한데 이어 22일 이 가운데 5가지를 선택해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 조성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이 그것이다. 조선·자동차·석유화학의 3대 주력산업의 성장정체에 따라 기존 산업의 고도화와 신성장동력 발굴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분석된다.

울산시민들은 대선공약(公約)은 공약(空約)이라는 비판의 시각을 갖고 있다. 18대 박근혜 대통령의 울산 공약 사업이 지금까지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1, 2호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울산국립산재모병원 건립 사업은 물론이고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맑은 물 공급, 동북아오일허브 구축 사업 등 시민들의 기대감이 컸던 공약사업이 모두 4년내내 논란만 거듭했을 뿐 성과가 거의 없다. 18대 대선에서 제시했던 7건의 공약사업 가운데 현재 완료된 사업은 비예산사업인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확대 1건 뿐이다. 그린전기자동차 핵심기술개발 및 실용화 추진 지원 사업, 신재생에너지 융합기술촉진지구 조성 사업, 친환경 전지융합실증화단지 조성 등은 일부 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추진 중에 있다.

지자체들은 대선공약 발굴에 많은 공을 들이기 마련이다. 새로운 정부의 출범은 도시의 패러다임을 바꿀만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울산은 18대 대선공약이 거의 실패로 돌아간데다 산업수도라는 위상이 흔들리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대선 공약에 각별한 기대를 걸지 않을 수 없다. 울산시가 발빠르게 13개 분야 24개 사업을 선정한 뒤 선택과 집중을 통해 5대 공약사업을 선정한 것은 잘한 일이다. 그러나 이들 5대 공약사업이 과연 대통령 후보들의 공감대를 얻어낼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은 광주가 제시한 대선공약 친환경자동차특구 조성과 겹친다. 광주는 이미 2015년 수소·전기자동차밸리 조성에 나섰고 현대자동차도 적극적인 관심을 쏟고 있는 실정이다. 또 바이오메디컬산업은 인천이 이미 2005년부터 시작했고 2012년부터는 ‘바이오메디컬시티 인천’으로 확대하고 있다.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방안이 함께 마련돼야 할 것이다. 대선공약은 각 지역이 갖고 있는 인프라를 활성화해서 전국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독창성이 없으면 다른 지역과 경쟁관계를 형성할 수밖에 없고 그만큼 대선 후보의 공감대를 얻기도 어렵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