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선 신경전 갈수록 격화...진영 내 갈등 확전 경계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유력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네거티브 책임’을 놓고 정면 격돌 했다.

22일 안 지사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전 대표를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 당 안팎에선 두 사람의 관계가 돌이키기 어려울 지경으로 치닫고 있다는 우려가 높다.

경선 초반부터 아름다운 경선을 다짐했지만 주자들의 명운을 가를 호남 순회투표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선은 점점 이전투구로 흐르고 있다.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경선 초반전엔 대연정 제안 또는 선의 발언 논란 등에서 신경전을 벌이기는 했다. 하지만 서로 수위를 조절하면서 선을 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같은 친노무현 뿌리를 가진 만큼 경선 후 함께 정권교체를 이룰 동지적 관계를 강조해 왔다.

그러나 최근 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에 대해 안 지사 측이 강력히 비판하고, 이에 대해 문 전 대표와 주변 인사들이 “네거티브를 자제하자”고 응수하면서 양측의 대치 전선이 급격하게 첨예해졌다.

지난 21일 TV 토론에서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에게 “주변에 네거티브를 속삭이는 분이 있다면 멀리하라”고 했고, 안 지사도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분들이 말하는 것을 들어보라.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라고 응수하며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결국 안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후보와 문재인 캠프의 태도는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들고 정떨어지게 하는지 아는가”라며 “그런 태도로는 집권세력이 될 수 없고 정권교체도, 성공적인 국정운영도 불가능하다”라고 문 전 대표를 직격했다.

특히 과거 대연정·선의발언 논란 때 보인 문 전 대표의 태도와 ‘전두환 표창’ 때의 태도를 비교하며 “자신들의 발언은 정책 비판, 타인의 비판은 네거티브인가”라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닮아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평소의 점잖은 안 지사의 스타일을 생각하면 엄청나게 화를 낸 것”이라며 “오랫동안 누적된 불만이 ‘네거티브 책임론’을 계기로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 측은 이번 글에 대해 일절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친노진영이 둘로 갈라질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더 큰 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