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관광활성화 방안 보고...직격탄 맞은 숙박등 관광업계

경영안전자금 1250억원 지원

정부가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보복으로 타격을 입은 국내 관광업계를 살리기 위해 시장 다변화에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열린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동남아 관광객 무비자 체류 일부 허용 등을 포함한 관광시장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발표된 방안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 다변화 △업계 경영상 애로지원·해소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관광) 관광경쟁력 제고 △해외여행 수요 국내여행 전환 등이다.

동남아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제주도를 방문하기 위해 인천·김해공항에서 환승하는 동남아(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단체관광객에게 무비자로 5일 동안 체류할 수 있게 해준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에 예정돼 있던 동남아 단체관광객에 대한 전자비자 발급을 오는 5월로 앞당긴다.

동남아와 일본 항공 노선을 확대하고 필리핀·대만·몽골 등에 국내 항공사가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에 1000억원대의 경영안전자금을 지원하고 세제 혜택도 제공한다.

여행·숙박 등 관광업계에 125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 자금을 융자 지원하고 소상공인정책자금 1000억원을 전용지원자금으로 편성한다.

중국 전담 여행사와 전세버스 회사 등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확대하고 경영난을 겪는 관광업계에 대해 법인세, 종합소득세, 부가세 등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 연장하는 등 세제지원도 마련했다.

인바운드 관광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관광객 유치에 힘쓴다.

개별관광객 전용 온라인 플랫폼을 8월까지 만들고 여러 언어로 여행코스와 관광상품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정부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뿐만 아니라 내국인의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돌린다는 계획도 세웠다.

한 달에 한 번 있는 ‘가족과 함께하는 날’과 유연근무제 등을 활용한 단축 근무제를 통해 국내 관광을 유도하고 여행주간에는 고궁, 휴양림, 미술관, 과학관 등의 입장료를 할인해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