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키 등 4개 전자제어장치 하나로

양산체제 콘티넨탈에 이어 세계 두번째

현대모비스는 국내 최초로 통합바디제어기(IBU)를 개발해 이달부터 진천공장에서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통합바디제어기는 기존의 BCM(차체제어모듈), 스마트키, TPMS(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 PAS(주차보조) 등 4개의 ECU(전자제어장치)를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2013년부터 4년여 간의 기술 및 양산 개발 과정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국내 업체 중 차체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 기술과 통합 설계능력을 확보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세계적으로도 콘티넨탈과 덴소 등 극소수 자동차 부품업체에 불과하다. 현대모비스의 IBU 양산은 콘티넨탈에 이어 세계 두 번째다.

시스템 통합의 가장 큰 장점은 ECU의 무게와 크기는 물론 원가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시스템을 별도로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면, IBU는 무게를 60%, 크기를 50%, 원가를 40%가량 줄였다. 부품의 크기와 개수가 줄어들면서 차량 설계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설계 용이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또 전자파에 의한 다른 기기와 간섭이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시스템 제어 속도도 향상됐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소프트웨어 국제표준 플랫폼인 오토사(AutoSar) 기반의 IBU를 추가로 개발 완료하고 상반기 중으로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