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정운찬 회동 “광범위한 새로운 정치 이야기 나눴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시내 한 음식점에서 조찬 회동을 하고 비문(비문재인) 진영 후보단일화 등을 논의했다.

정 전 총리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새로이 펼쳐질 정치에 상당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제3지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새로운 정치를 얘기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어 비문 진영 후보 단일화에 대해선 “(대선 후보 등록일인) 4월15일 이전에는 물론 방향이 결정돼야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그 전에 여러 번 모임을 해야지 않겠느냐”라며 “그 이전이라도 행동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문) 단일후보에 대해 깊은 얘기는 나누지 않았지만, 항상 제가 말씀드리듯 모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며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연락할 지 여부에 대해선 “지금은 그럴 계획은 없다. 우리끼리 얘기해야지”라고 답했다.

김 전 대표는 회동 후 기자와 만나 4월 15일 전 후보 단일화에 대해 “나중에 두고 보면 아는 것”이라며 더이상의 언급을 삼갔다.

김 전 대표는 회동 전에는 “대선이 길게 남지 않았으니 불과 4월15일 이전에는 뭐가 되도 되지 않겠느냐”라며 “일단은 각 당 경선이 끝나야지 후보가 누가 돼야 하느냐를 협의할 수 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선후보라는 분들이 막연하게 대선 후보만 되면 (대선 승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겠느냐”라며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상황을 여러가지로 생각해볼 때 나라가 정상적으로 가려면 어떻게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서로가 감지하고 알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직접 대선후보로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 “그건 상황을 봐야 안다”며 여지를 남겼다.

김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지난 16일 남경필 경기도지사 및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이 참석하는 ‘국난극복과 개혁을 위한 비상시국회의’ 조찬 회동을 개최하려 했으나 일단 연기한 바 있다.

두 사람은 기성 정당에 몸담지 않고 ‘제3지대’에 머물면서 대연정 논의의 공론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회동 결과에 관심이 쏠렸다.

조찬에는 대선 출마를 선언한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과 김 전 대표의 측근인 민주당 최명길 의원도 자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