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 공중에서 촬영한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 사고 해역의 인양되고 있는 세월호의 모습(아래)과 침몰사고 전 세월호(위)의 모습. 이날 수면으로 떠오른 세월호는 3년이라는 시간의 풍파가 고스란히 새겨져 있다.
▲ 침몰 1천73일째에서야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가 23일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녹슬고 부유물로 뒤덮힌 채 서서히 떠오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당초 오전 11시까지 진행하려 하였던 수면 위 13m 인양 작업이 오후 늦게 또는 저녁에나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세월호 인양 작업이 다소 지체되고 있다.

2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는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수면 위로 8.5m 올라왔다.

세월호는 이날 오후 2시 수면 6m 위까지 오른 뒤 3시간 동안 2.5m 오르는 데 그쳤다.

해수부가 목표로 잡은 높이, 수면 위 13m의 절반 이상 공정을 진행했지만 본 인양 초기보다는 속도가 떨어진 상태다.

해수부는 “세월호와 잭킹바지선 간 간섭하는 문제를 해결 중”이라고 설명했다.

인양 속도가 줄어든 것은 세월호가 물 위로 올라오는 과정에서 바지선 인양줄에 세월호 선체가 닿는 간섭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인양업체 상하이 샐비지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60개 인양줄의 장력을 미세 조정하면서 선체의 자세를 조금씩 조절하고 있다.

해수부는 당초 세월호를 13m까지 인양하는 작업을 이날 오전 11시까지 완료한다는 목표를 설정했으나 이날 밤늦게까지 미뤄지게 됐다.

25일부터는 소조기가 끝나고 중조기로 넘어가면서 조류가 빨라져 그 전까지는 13m 인양 및 고박 작업을 마쳐야 한다.

한편, 세월호 인양 작업이 진행되는 24일 현장 해역은 파도는 잔잔하고 바람도 강하지 않아 기상 여건이 좋은 것으로 전망됐다.

광주지방기상청은 23일 “내일 서해 남부 앞바다와 먼바다 사이인 인양 현장 해역은 파고는 0.5∼1.5m로 잔잔하고 풍속은 6∼11m/s로 오늘과 비슷할 것”이라고 예보됐다.

기상청은 “소조기 마지막 날이기도 한 내일 오전엔 구름이 많이 끼고 오후 한때 비가 내리 것”이라고 예측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내일 인양 현장 바다의 기상 여건은 파고가 높지 않고 바람이 세지 않아 양호한 편”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