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5일 전까지는 결론”

향후 대선정국 파장 주목

▲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오른쪽)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시내 한 음식점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9대 대선 각당 최종 후보가 가시권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비문재인’진영 후보 단일화도 예사롭지 않게 움직이고 있어 주목된다.

‘비문재인’의 중심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다.

두 인사는 23일 조찬회동을 갖고 대선후보 등록일인 오는 4월15일 이전까지 후보단일화가 결정돼야 한다는 구체적인 시한까지 언급하며 후보단일화에 대한 의지를 시사했다.

김 전 대표는 ‘비문-비박(비박근혜)’으로 대변되는 ‘비(非)패권지대’ 구성에 대해선 여러 차례 언급해왔다. 하지만 후보단일화에 대해선 지금까지 직접적 언급을 하지 않아 왔다.

이날 회동은 김 전 대표가 추진하던 비패권지대 구상이 탄력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앞서 김 전 대표가 지난 17일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국민의당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을 한 테이블로 모아내 국난극복과 개혁을 위한 시국회의를 개최하려고 했다. 하지만 유 의원 등이 불참하기로 하면서 취소된 바 있다.

같은 시점 남 지사와 정 전 총리 간에 추진되던 대연정 토론회도 참여 성원 부족 등의 문제로 무산됐다.

더구나 김 전 대표가 비패권지대의 주요 축으로 여겼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각각 경선레이스 스케줄에 돌입하면서 비패권지대 구상은 뒷전으로 밀리는 양상이었다.

이같은 국면에서 장외 세력인 김 전 대표와 정 전 총리가 후보단일화에 대해 다시 군불을 때기 시작, 행보가 주목된다. 김 전 대표와 정 전 총리가 대중적 지지기반이 미약해 독자적인 세력화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단일화를 매개로 새로운 판을 만들어보려는 시도로 분석된다.

이들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경선 이후 후보단일화가 적극 추진될 수 있다고 보고 있지만 변수 또한 예측할수 없는 기류라는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