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제11차 비공개 회의에서 홍재형 선거관리위원장과 양승조 부위원장 등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실시된 대선 경선후보자별 지역특표 결과 등 미확인 자료가 SNS를 타고 확산해 후보들이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선관위 진상조사위 구성

형사고발 가능성 언급

캠프별 반발·책임 공방

“한심한 수준·후진적 작태”

범보수진영 집중 공세

각당의 경선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이 현장투표 자료 유출 파문으로 후폭풍을 맞고 있다.

이에 여론의 수세에 몰린 자유한국당 범 보수진영은 민주당에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어 여론추이가 주목된다.

민주당 선관위는 23일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 형사고발 가능성도 언급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캠프 관계자들은 이미 유출 추정 자료가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등 엎질러진 물이라면서 불만을 터뜨리고 있는 실정이다.

당 선관위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즉각 진상조사위를 꾸려 사실 파악을 시작하고 범죄행위가 드러나면 형사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자칫 민주당 경선이 휘청일 수 있는 상황에서 파문이 더 확산하기 전에 진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당 선관위는 “유출 추정 자료는 어깨너머로 본 정도의 의미이며 신뢰할 수 없는 자료다. 이런 방식은 후보자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각 캠프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전주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개표 결과를 그때 그때 발표해 당당하게 국민에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경선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 관계자는 “재발방지는 당연하고, 문제는 지금 이미 선거에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인데 이 부분이 명확하지 않다”고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에서도 즉각적인 진상조사와 함께 홍재형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각 캠프는 이번 유출 사태가 특정 캠프의 의도적 행위일 수 있다고 언급하는 등 공방이 격화하는 양상이다.

안 지사 측 박영선 의원멘토단장은 이날 문 전 대표 측이 ‘정확한 수치도 아니고 확인된 것도 아니다’라고 발언한 데 대해 정면 반박했다. 박 멘토단장은 “문 전 대표 측에서는 이것이 가짜뉴스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이 부분에 대해 당의 분명한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 문후보 측을 압박했다.

이 시장 측도 “조직적으로, 의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결과를 취합할 수 있겠느냐. 투표결과가 자연스럽게 유출됐다고 보기는 불가능하다”고 가세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범보수 정당들은 이날 민주당에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경선판이 진흙탕 속으로 빠지는 것은 결국 정권 담당 능력에 의문을 갖게 한다. 민주당 경선이 줄 세우기와 눈 가리고 아웅 식인지는 익히 알고 있었다. 한심한 수준에 걱정이 앞선다”고 날을 세웠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선거 관리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는 세력이 무엇을 믿고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나서는지 한심할 따름이다. 선거를 이용한 정치공작은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무참히 깨는 것이며 정치문화 수준을 더 떨어뜨리는 후진적 작태”라고 비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