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러슨, 각국 공관에 지시…트럼프 反이민 수정명령 조치

▲ 회의 주재하는 트럼프와 틸러슨(오른쪽).

미국이 방문객들에 대한 비자발급 심사를 강화한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23일(현지시간) 전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이같은 지시를 담은 공문을 최근 전 세계 공관에 보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기간 강조했던, 이민자에 대한 ‘극단적 심사’(extreme vetting)의 일환이라고 NYT는 평가했다.

지난 10일부터 17일 사이에 전달된 4건의 공문에서 틸러슨 장관은 각국의 총영사들이 사법·정보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만들어 비자발급 심사를 강화해야 할 대상을 식별하는 기준을 개발할 것을 지시했다.

틸러슨 장관은 공문에서 “비자발급 결정은 국가안보와 직결된다”면서 “국가안보에 조금이라도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비자발급을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무엇보다 더욱 꼼꼼한 신원확인을 지시했다. 신청자의 외국 방문기록, 15년치 근로 기록, 모든 전화번호와 이메일, 소셜미디어 정보 등을 확인하도록 했다.

만약 신청자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비자발급 인터뷰를 연기하거나 추가 인터뷰를 하도록 지시했다. 영사 1명당 하루 인터뷰 대상자도 120명으로 제한했다.

‘반(反)이민 수정 행정명령’에서 일시 입국중지 대상으로 지정된 무슬림 6개 국가에 대해서는 한층 강화된 심사기준이 적용된다.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가 지배했던 지역 출신의 비자 신청자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들의 소셜미디어를 점검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조치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38개 국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유럽의 대부분 국가들도 제외됐다. 모두 미국과 무비자 협정을 맺은 비자면제국들이다.

반면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무비자 협정을 체결한 국가가 한 곳도 없다.

미국은 지난해 1000만건 이상의 방문비자를 발급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