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조정과 투트랙 진행”…오후엔 채권단협의회 열려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채권은행과 채무조정 논의를 이어가면서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대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27일 “P-플랜에 들어갔을 때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있다”며 “대우조선 지원과 P-플랜 준비를 ‘투 트랙’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P-플랜은 모든 채권자에게 적용되는 광범위한 채무조정이라는 법정관리의 장점과 워크아웃이 지닌 신규 자금지원 기능을 결합한 새로운 구조조정 제도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선(先) 채무재조정, 후(後) 신규 자금지원이라는 원칙을 세우고 이해 관계자의 채무재조정이 실패로 들어가면 바로 P-플랜으로 들어가겠다고 밝힌 상태다.

현재 시중은행의 무담보 채권과 대우조선의 기업어음(CP), 대우조선 회사채에 대한 채무조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은행의 무담보 채권 조정안과 관련해서는 이날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점에서 채권단협의회가 열리고 있고, 회사채와 관련해서는 다음달 17∼18일 사채권자 집회가 예정돼 있다.

기업어음은 대우조선이 어음 보유자를 개별적으로 접촉해 채무조정에 동참을 설득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이런 채무조정 노력이 실패할 경우 신속하게 P-플랜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대우조선의 회생 계획안을 만들고 있다.

회생 계획안은 담보 채권과 무담보 채권간 손실 부담 방안, P-플랜 진행에 필요한 추가 자금 규모와 자금 조달 방안 등이 담긴다.

회생 계획안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산부채 실사가 필요하지만 이번 지원안을 마련하면서 삼정KPMG가 대우조선의 재무상황을 실사한 바 있어 삼정KPMG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회생 계획안을 짜기로 했다.

채권단이 P-플랜 신청과 함께 회생 계획안을 내면 법원이 이 안을 토대로 최종적인 회생 계획안을 확정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회생의 성공은 자금이 준비돼 있느냐와 얼마나 절차가 빨리 진행되느냐에 달려 있다”며 “법원에서 P-플랜을 빨리 진행할 수 있게 자료를 미리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