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 부패로 항공기에 못 실었다는 관측도 나와

 

싱가포르 매체 “중국 중재로 베이징서도 협상 중”

김정남의 시신이 27일 오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까지 옮겨졌다가 영안실로 돌려보내져 그 배경을 두고 다양한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일부 언론매체는 시신 부패로 인해 기내반입이 거부돼 결국 시신을 화장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으나, 북한과 말레이시아의 비공개 협상이 난항에 부딪쳐 북한으로 이송되려다 중단된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더 실려 보인다.

28일 일간 뉴스트레이츠타임스와 중국보(中國報) 등 말레이 언론에 따르면 김정남의 시신은 전날 오후 5시 30분까지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화물운송센터에서 대기하다가 오후 9시 15분께 쿠알라룸푸르 종합병원으로 다시 옮겨졌다.

김정남 시신은 당일 밤 중국으로 옮겨져 다시 북한으로 이송될 것으로 관측됐다가 이런 계획이 무산됐다고 매체들은 전했다.

이를 두고 중국어 매체인 중국보는 기술적 원인 때문에 시신 운송이 지연됐다고 보도했다.

부패로 이한 악취로 항공사 측이 운송을 거부했다는 것이다.

이 매체는 그러면서 이런 이유로 말레이 정부가 김정남 시신을 화장한 뒤 유골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런 반면 같은 중국어 매체인 동방일보(東方日報)는 보건부 당국자를 인용해 “부검의들이 김정남의 시신에 대한 추가 방부처리 필요성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김정남 암살에 연루된 고려항공 직원 김욱일(37·왼쪽)과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 현광성(44·오른쪽).

말레이 당국의 공식적인 발표가 없는 가운데 현지 매체들의 보도 내용이 엇갈리고 있다.

아흐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26일 기자들과 만나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한 협상 내용을 27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말레이시아 정부는 끝내 공식 발표를 내놓지 않았다.

이 때문에 현지에선 북한과 말레이시아의 관련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김정남 암살사건 진상규명 의지를 보여온 말레이는 그와 관련한 북한의 의중을 확인하는 한편 북한에 체류중인 말레이 국민들을 귀환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북한은 이번 사건을 조기에 종결짓는데 초점을 맞추면서도, 사망자가 김정남이 아니라는 주장을 하는 한편 범행 관련자들을 귀국시키는데 사력을 다하고 있어 보인다.

이를 두고 북한이 현재 억류 중인 말레이 국민 9명을 돌려보내겠다는 약속을 깨는 바람에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나, 어떤 부분에서 협상이 막혔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 얘기가 없다.

여튼 계획대로 협상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애초 27일 밤 김정남의 시신을 실은 비행기에 함께 탈 예정이었던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 현광성과 고려항공 직원 김욱일 등 김정남 암살에 연루된 북한인 용의자들의 출국 일정이 돌연 취소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싱가포르 유력 매체인 스트레이츠타임스는 쿠알라룸푸르에서 진행 중인 비공개 협상과 별개로, 중국 베이징에서도 북한과 말레이시아 양측 당국자들이 북한내 말레이시아인의 석방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협상은 중국 정부의 주재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영자지 말레이시아 크로니클은 소식통을 인용해 김정남의 시신 송환이 29일까지는 이뤄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말레이 정부 측은 김정남 시신을 누가 인수할지는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

정황을 고려할 때 그의 시신은 중국 베이징을 거쳐 평양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크다.

다만, 다른 한편에선 중국령 마카오로 운송돼 유가족에게 인도될 것이란 보도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