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국기를 마리화나 잎 문양으로 변형한 깃발을 흔드는 마리화나 합법화 지지자들.

캐나다 자유당 정부가 내년 건국 기념일인 7월 1일까지 마리화나 합법화를 위한 입법 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CBC 방송이 27일(현지시간) 전했다.

자유당 정부는 지난 2015년 총선에서 공약으로 내걸었던 마리화나 합법화 일정을 이같이 확정하고 내달 10일께 이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이 방송은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집권과 함께 설치, 운용해 온 특별 태스크 포스의 정책 검토 보고서에 따라 마리화나 합법화를 위한 제반 조치를 실행해 갈 예정이다.

앞서 자유당 지도부는 지난주 말 관련 실무 과제를 검토해 온 빌 블레어 전 토론토 경찰청장으로부터 최종 보고를 듣고 이 같은 일정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18세 이상 성인에 한해 마리화나 거래나 복용을 합법화하되 이와 관련한 세부 법적 규제 조치들은 각 주 정부에 일임할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각 주 정부는 마리화나 제조 및 유통, 거래, 가격 등에 관한 인허가 시책을 관장하며 연방 정부가 제시한 연령 제한까지 포함해 광범위한 규제 권한에 대해 재량을 갖게 된다고 방송은 설명했다.

마리화나 합법화 문제는 지난 총선에서 당시 집권 보수당과 격론을 벌인 선거 쟁점이었으며 당시 자유당 정강정책은 “미성년자 보호와 범죄조직의 수익 방지를 위해 마리화나에 대한 접근을 합법화해 규제하고 제한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총선에서 자유당은 젊은층의 폭넓은 지지에 힘입어 보수당의 10년 집권을 무너뜨리고 승리했으며 여기에는 마리화나 합법화 공약이 한몫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