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사학가 추경화씨 공박…고성문화원 조목조목 반박

▲ 평화 기림상.
▲ 최근 발간한 고성독립운동사.

경남 고성문화원에서 최근 발간한 고성독립운동사 내용이 친일 인물에 편중됐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진주에 사는 향토사학자 추경화(66)씨는 28일 고성독립운동사가 친일단체 이름뿐 아니라 친일 단체장과 주사·서기 등을 상세하게 기술해 ‘친일운동사’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니라는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냈다.

그는 “일제 강점기 위안부 피해자와 근로보국대를 강제로 보내고 식량과 놋그릇 등을 수탈하는 데 앞장선 친일 단체장과 관련자 명단도 실려 있다”고 공박했다.

이와 함께 이 책은 항일운동으로 정부포상을 받은 애국지사들의 공적은 원고지 반장 정도로 마감했지만 포상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얼굴 사진, 출신지, 활동상 등을 원고지 6∼15장 정도로 상세하게 실어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성에서 항일운동을 하다 옥고를 치른 13명의 애국지사 명단이 없고 이들의 행적조차 실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초의 독립운동인 국채보상운동에 고성지역에서도 2500여 명이 동참했고 의연금까지 모았는데도 단 한 줄의 언급도 없고 지도자급 50여 명의 명단이 없다고 강조했다.

추 씨의 이런 주장에 대해 책을 낸 고성문화원은 조목조목 반박했다.

친일 인물 기술에 대해 고성문화원은 “역사서나 기록물 등 어떤 책이든 과정이나 흐름의 설명이 필요하며 편집방향에 따라 필요하면 무엇이든 명기 할 수 있다”며 “그러나 명기했다고 해서 친일 운운하거나 당시 생계형 공무원이었던 주사나 서기 등을 친일이라 단정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맞받았다.

원고 분량에 대해서는 “고성독립운동사의 편집방향이 독립운동가의 후손을 찾아 생가와 묘소, 연고가 있는 장소 등을 화보와 함께 싣기로 방침을 정했고 그런 취지에서 만들다 보니 후손과 연락이 없는 공적자에 대해서는 원고 분량이 적었다”고 밝혔다.

이어 “(국채보상운동 내용은) 고성독립운동사 편집방향에 따라 빠졌다”고 말했다 고성문화원 관계자는 “고성독립운동사에 등재된 단체나 인물 등이 친일인명사전에 실렸는지 확인해 적절한 조치를 하겠다”라며 “앞으로 개정판을 낼 계획이며 지적한 내용 등을 고려하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