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선사 17만㎥급 LNG-FSRU에 첫 적용, 2019년 인도

▲ LNG FSRU 시운전 장면.

현대중공업이 신개념 LNG 재기화시스템을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

이로써 LNG선 시장에서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자체 개발한 ‘글리콜(Glycol) 간접 가열 LNG 재기화시스템’을 건조 중인 17만㎥급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에 탑재한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31일 국내·외 선사 및 선급을 초청해 실증설비 시연회를 개최한다.

LNG 재기화시스템은 저장된 액화천연가스(LNG)를 기체 상태로 바꾸어 육상에 공급하는 LNG-FSRU의 핵심 설비다.

기존에는 해수(海水)나 프로판(Propane) 가스를 통해 LNG를 가열하는 방식을 사용해왔다.

현대중공업이 이번에 개발한 신개념 재기화시스템은 응고점을 낮춘 글리콜 혼합액을 열 매개체로 사용해 기존 방식보다 내구성 및 안전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글리콜을 통한 가열 방식은 해수와 달리 소금기 등 불순물이 없어 열 교환기를 비롯한 주요 장치의 부식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프로판 가스 가열 방식이 가진 폭발 위험성도 낮출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 기술에 대해 지난달 영국 로이드(Lloyd) 선급의 실용인증(AIP)을 획득한데 이어 전 세계 주요 선급을 대상으로 추가 인증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외 특허출원도 완료했다.

이 재기화시스템이 처음 탑재된 LNG-FSRU는 2019년 초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한 단계 진보한 재기화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LNG-FSRU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효율·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1994년 국내 최초로 모스(Moss)형 LNG선을 건조하는 등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스형 LNG선과 멤브레인(Membrane)형 LNG선을 모두 건조할 수 있는 회사다.

2014년에는 세계 최초로 LNG-FSRU를 건조한 바 있다.  디지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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