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 개선해야” ‘대연정’ 등 놓고 활발한 토론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TV토론이 30일 11차 토론회를 끝으로 종료된다. 사진은 ‘호남대전’ 이후 치러진 민주당 첫 토론회 TV뉴스 화면 캡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TV토론이 30일 11차 토론회를 끝으로 종료된다.

경선주자들은 TV토론을 통해 각자의 소신과 정책을 내보일 기회가 있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토론회의 형식에는 많은 개선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 입을 모았다.

정권교체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에서 민주당 경선이 ‘사실상의 본선’이라는 평가를 받은 덕에 그간 대선주자 TV토론에도 많은 관심이 쏠렸다.

이 때문에 경선주자들은 토론회 횟수를 결정하는 단계에서부터 신경전을 벌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전에는 탄핵 정국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문재인 전 대표 측과 다른 후보 측이 대립하다 각 캠프는 결국 탄핵심판 전 두 차례를 포함해 총 10번의 토론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여기에 충북에서 진행한 충청권역 토론회가 대전·충남·세종에 중계되지 않아 이 지역에서 토론회를 급하게 추가해 토론회 횟수는 11번으로 늘어났다.

이달 3일에 열린 첫 토론회부터 10차 토론회까지 가장 치열한 공방이 붙은 주제는 안희정 충남지사가 들고나온 ‘대연정’이었다.

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적폐 세력과 손잡을 수 없다’는 이유로 대연정을 비판했고 안 지사는 ‘적폐 청산’을 넘어선 국민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에 반박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국내 배치 문제도 주요 이슈였다.

문 전 대표는 이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는 입장을, 안 지사는 국론 분열은 없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태도를 견지한 가운데 이 시장은 가장 선명하게 사드 배치에 반대했다.

인신공격보다는 정책검증에 주력하는 양상으로 진행되던 대선주자 토론회는 국면이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난타전 양상을 보였다.

안 지사가 문 전 대표의 리더십을 문제 삼으면서 후보 간 설전이 ‘네거티브’ 공방으로 비화하는가 하면 문 전 대표의 ‘전두환 장군 표창’ 발언은 장외 설전으로까지 번졌다.

감정적으로 고조된 대선주자들이 특정한 대목에서 서로의 말꼬리를 물고 늘어지는 등의 장면이 있긴 했지만 각 진영은 이 정도면 제 할 말은 다 했다고 자평했다.

문 전 대표 측 신경민 토론 본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변호사 출신인 문 전 대표가 콘텐츠 면에서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잘 이뤄졌다”며 “토론 준비팀의 전략대로 잘 진행됐다”고 말했다.

안 지사 측 이철희 총괄실장은 “네 후보 중 가장 잘했다고 생각한다”며 “’대연정‘이라는 소신을 일관성 있게 내세우는 과정에서 안 지사의 변별력이 충분히 드러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도 “일관된 주장을 펼치는 동시에 적폐를 제대로 청산할 사람이 누구인지 정도는 충분히 설명됐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토론회의 형식을 놓고서는 세 후보 진영 모두 불만을 나타냈다.

일부 토론회를 제외하면 형식이 너무 제한적이었던 탓에 횟수는 많았어도 틀에 박힌 토론회가 되다 보니 뒤로 갈수록 김이 빠졌다는 것이다.

신 본부장은 “같은 이슈가 반복되면서 토론회의 질과 양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며 “새로운 포맷을 개발하는 걸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괄실장도 “문답 시간 등 형식이 제한된 상태에서는 토론회가 유권자의 기대만큼 후보 간의 변별력을 파악하는 계기가 되기 어려워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상대의 정책적인 면 등 검증이 필요한 부분에 문제만 제기할 뿐 서로 답변할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유권자가 후보자들을 판단할 근거가 부족하다”며 “주제나 형식에 제한이 없는 ’스탠딩 토론‘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